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실 청장, 인구조사 국민부담줄여 '등록제'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구센서스’ 국민 응답부담 위해 ‘등록센서스’로
통계와 정책의 연계성 강화
다양한 통계정보서비스 확대


“국민 밀착형 통계청으로 거듭 날 계획입니다.”

통계청이 국민의 응답부담 경감 등을 위해 2015년부터 전국민을 대상하는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등록센서스’로 대신하는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인실 통계청장은 18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행정자료를 이용하는 등록센서스를 실시할 경우 국민의 응답부담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앞으로 모든 국가통계 정책은 제로베이스에서 공급자 위주에서 탈피해 수요자 중심으로 국민 밀착형 통계청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통계와 정책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국정운영에 시급히 필요한 다문화가족실태조사, 취약계층 소득 및 지출형태 분석 등 새로운 사회복지통계를 대폭 확충해 정부 복지서비스가 국민에게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통계를 서비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청장은 통계청에서 오는 10월 130개국 1500명 참석해 통계와 정책의 연계를 위한 OECD 세계포럼을 부산에 개최한다고 말했다.

또 기존 자치단체의 주요 통계를 수록한 e-지방지표 서비스도 자치단체장의 재임중 성과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역소득, 물가, 일자리 증가 등 관련 지표를 추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국가통계 신뢰도 제고와 통계품질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현장조사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의식교육을 강화하여 현장부터 조사를 철저히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통계자료 서비스에 대해서는 이 청장은 최근 통계청의 “통계로 보는 자화상” 서비스가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사회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재미있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통계 정보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오는 12월에는 경제지표 별로 경기순환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시계처럼 보여주는 “경기순환시계(BCC : Business Cycle Clock)”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이어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총조사 자료 등 통계자료의 마이크로데이터 제공을 늘려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밖에도 이 청장은 교수출신답게 “올바른 통계교육이 국가의 근본을 바꿀 수 있다며 오는 8월 통계센터 설립을 계기로 일반 국민이 더욱더 통계를 배우고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규성 기자 bobo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