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2일부터 귀표없는 소 거래나 도축 불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22일부터 개체식별번호가 표시된 귀표가 부착되지 않았거나 이력추적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소는 거래나 도축이 전면 금지된다.

또 판매되는 국내산 쇠고기에 해당 소의 개체식별번호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쇠고기 이력추적제를 22일부터 도축장, 식육포장처리업소, 식육판매업소 등 유통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확대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쇠고기 이력추적제는 2000년대 들어 BSE(소해면상뇌증)에 대한 소비자와 축산 관련 단체 우려가 커짐에 따라 도입된 시스템으로, 소의 출생에서부터 사육, 도축, 가공, 판매까지의 정보를 기록관리해 질병이나 위생·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이력을 추적해 회수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농가에서는 사육하던 소나 새로 태어난 소를 22일 전까지 위탁기관에 신고하고 귀표를 부착해야 벌금이나 과태료 등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도축업는 소를 도축신청 받았을 때 귀표의 부착 및 이력추적시스템 등록 여부 등을 미리 확인한 후에 도축해야 하며 도체에 개체식별번호를 표시하고 반출해야 한다.

식육포장처리업자도 도체에 표시된 개체식별번호를 가공한 부분육이나 포장육에 표시한 후, 식육판매업자는 판매하는 쇠고기에 개체식별번호를 표시하거나 판매표지판에 기재하고 판매해야 한다.

또 각 단계마다 거래내역 등을 이력추적시스템(www.mtrace.go.kr)에 입력하거나 자체 장부에 기록해야 하며 이 같은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토록 했다.

아울러 도축된 소가 가공·판매되는 과정에서 원산지가 둔갑되는 등 부정유통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DNA동일성검사와 함께 시·도 및 농산물품질관리원의 지도단속도 실시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유통단계까지 이력추적제가 시행됨에 따라 위생·안전 관리체계가 강화되고 유통의 투명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의 혈통, 사양관리, 질병예찰 정보 등을 통해 점차 국내 소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