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88km 순환도로망 3개 노선 추가 발표
서울시는 2014년까지 기존 차로를 축소하는 도로다이어트 방식으로 3개 노선의 자전거도로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14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자전거전용도로는 ▲도심을 순환하고 도심과 외곽, 한강을 잇는 24.1㎞ 순환망 ▲한강과 한강지천(중랑천, 불광천, 홍제천) 물길을 잇는 38.1㎞ 외곽순환망 ▲도심순환과 외곽순환을 잇는 연결노선 26㎞ 등이다.
이는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207㎞ 자전거전용도로 구축을 골자로 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보완하는 것으로 서울시내 어떤 곳이든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는 도로망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후변화와 교통체증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통수단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하다"며 "시민들이 서울 도심은 물론 한강과 남산, 외곽지역까지 자전거를 타고 막힘없이 달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88㎞ 노선이 구축되면 은평에서 도심간 자전거로의 접근이 40분 내외로 대폭 줄어들고, 서울 도심에서 외곽 어디든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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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까지 자전거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자전거교통 수송분담률이 현재 1.2%에서 6%까지 증가하고 자동차 이용 대체편익이 연간 1500억원 발생할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했다. 또 에너지 절감과 승용차 이용억제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의 환경오염 비용 464억원을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23만6000톤 저감되는 등 기후변화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환경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2011년까지 종로, 훈련원로, 장충단길, 소월길과 태평로 등 도심 주요 지역을 순환 통과하고 도심과 외곽, 한강을 잇는 24.1㎞의 자전거길이 만들어진다.
한강과 한강지천 물길을 잇는 38.1㎞ 외곽순환망은 홍제천, 불광천, 진흥로, 평창터널, 성북동길, 성북천, 청계천로, 중랑천과 한강을 잇는 외곽순환 코스로서 2014년까지 완료된다.
도심순환과 외곽순환을 자전거전용도로로 잇는 연결노선 26㎞도 2012년까지 구축되는데, 이 노선은 경의선 폐선부지에 조성되는 S라인공원내의 논스톱(Non-Stop) 자전거고속도로(9㎞)와 서울 서북지역 은평뉴타운과 도심 경복궁역을 잇는 자전거전용도로(8㎞), 동북지역 천호대로와 중랑천 자전거전용도로 연결구간(6.6㎞) 등으로 구성된다.
오는 7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강동지역 광나루 지구 자전거 테마공원과 함께 강서 난지지구에도 가족, 연인 등 시민 모두가 즐기는 자전거테마공원을 설치, 인근 공원과 체육시설과 연계한 레저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작년 발표한 207㎞ 자전거전용도로의 경우 자전거 출ㆍ퇴근 시범도로인 천호대로, 경복궁 외곽 순환, 연서로 및 북서울 꿈의 숲 주변도로 16.0㎞ 구간에 대한 경찰청 규제협의를 완료해 오는 6월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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