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판매 43% 줄고 화장품 10% 늘어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932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불황기 소매업체 판매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매출이 감소한 품목은 무엇인가?’라는 질문(복수응답)에 유통업체의 50.4%가 ‘가전’, 42.6%는 ‘의류’라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잡화’를 꼽은 점포가 18.0%, ‘홈·가구’ 16.7% 순으로 나타났다.
불황기 매출이 증가한 품목으로는 조사대상의 26.4%가 ‘신선식품’, 18.9%가 ‘가공식품’, 9.5%는 ‘화장품’, 3.6%는 ‘건강식품’ 등을 꼽았다.
이에 대한상의는 “실물경기가 어두워지면서 가전, 가구 등 지출 부담이 큰 내구재 소비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면서 “반면 불황에도 식품류와 건강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고 있다”고 풀이했다.
아울러 “과거 외환위기 시절에도 증가세를 보였던 화장품 매출이 또 다시 늘고 있다”면서 “이는 옷 대신 필수품 성격이 강한 화장품으로 돋보이려는 이른바 ‘립스틱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10개 백화점 중 7개 점포(68.6%)가 의류부문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응답한데 반해, 화장품 매출이 늘어난 점포는 39.2%에 달했다.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은 화장품 매출(전년 동월 대비) 역시 최근 석 달 동안 20%이상 꾸준히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이 같은 증가세에 힘입어 지난 3월 화장품 매출증가율(현대 : 30%, 갤러리아 : 26%)이 일본 관광객으로 호황을 누리던 명품매출까지(현대 : 23%, 갤러리아 : 18%) 제치고 있다.
업태별로 대형마트는 ‘가전 판매가 줄었다’는 응답이 61.3%, 의류부문은 40.6%로 집계된 반면, 45.4%에 이르는 점포가 ‘신선식품 판매가 늘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이를 반영하듯 신세계 이마트는 300㎡(100평) 안팎의 소규모 점포 3곳을 확보, 올 7월부터 '식품위주‘의 슈퍼마켓 사업진출을 선언한바 있다.
슈퍼마켓은 잡화에 대한 판매가 줄었다는 응답이 18.8%로 가장 많았고, 신선식품(21.7%)과 가공식품(20.1%)은 꾸준한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었다.
10개 인터넷쇼핑몰중 3개 사이트(27.9%)는 의류와 홈·가구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응답한 반면, 화장품, 신선식품 매출이 늘었다는 곳은 3.6%에 이르렀다.
홈쇼핑은 가전(66.7%) 매출이 뚝 떨어진 반면, 화장품(28.6%)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고객 수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적으로 평균 1.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고, 1인당 평균 매입액인 객단가는 0.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업태별로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내점객 수가 5.1%, 2.2%로 줄어들었고, 홈쇼핑을 이용하는 이도 4.6% 감소됐다. 반면, 인터넷쇼핑몰(2.4%), 슈퍼마켓(2.3%), 편의점(0.1%) 등은 고객이 늘었다.
객단가 역시 대형마트(-4.4%), 홈쇼핑(-4.3%), 백화점(-0.9%) 등은 줄어들었고, 슈퍼마켓(3.1%), 편의점(2.3%), 인터넷쇼핑몰(2.8%)은 다소 상승했다.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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