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오피스빌딩 3.3㎡당 매매가 1000만-1400만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 종로 등 도심 한복판의 대형 오피스 매매가격은 얼마나 될까. .

지난달 거래된 서울시내 대형 오피스 매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3.3㎡당 가격이 1000만∼140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8일 부동산 종합컨설팅 전문기업 세빌스코리아에 따르면 서울역앞 YTN타워, 신문로 금호생명빌딩 등 최근 매각된 6개 빌딩의 3.3㎡당 최저가격은 1056만원, 최고가격은 1452만원이다.

전체 매각금액이나 3.3㎡당 가격을 통틀어 가장 비싼 값에 팔린 것은 금호생명이 매각한 18층짜리 신문로 금호생명빌딩이다. 길 건너편 금호아시아나 메인타워가 준공되기 전까지 그룹 본사로 활용됐던 이 오피스 빌딩은 지난달 2400억원에 팔렸다. 전체 연면적은 5만4672㎡로 3.3㎡당 매각금액은 1452만원이다.

이 정도 가격은 서울 외곽이나 일산, 평촌 등 수도권 신도시 아파트 값과 맞먹는 금액이다. 하지만 강남 아파트 값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다음으로 비싼 빌딩은 3.3㎡당 1402만원에 거래된 서소문동 MIES빌딩이다. 지난 77년 준공된 이 빌딩은 KTB컨피던스사모부동산투자신탁제9호로부터 연호전자가 사들였다. 총 매각금액은 548억원으로 지난 3월에 거래된 6개 대형 빌딩 중에서는 가장 작은 규모다.

서울대 학생회장 출신의 30대 사업가가 사들여 화제가 된 대치동 강남미래에셋타워는 5층짜리 별관 건물을 포함해 3.3㎡당 1353만원에 팔렸다.


3.3㎡당 가장 싼 값에 팔린 빌딩은 종로구 관훈동 SK E&C 본사 사옥이다. SK건설이 판 SK E&C 사옥은 3.3㎡당 1056만원에 주인을 만났다. 매수자는 엠플러스사모부동산투자신탁1호로 매각금액은 1060억원이다.

1649억원에 주인을 찾은 20층 짜리 남대문로 YTN빌딩은 3.3㎡당 1287만원에 거래됐다. YTN은 빌딩 지분을 코크렙제4호 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로부터 사들였다.

이 수준의 빌딩 가격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보다는 낮은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추가하락은 없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세빌스코리아는 오피스 시장 분석 보고서에서 이들 빌딩의 자본환원률(capitalzation rate)이 지난해 말 수준인 7∼8% 수준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자본환원률은 투자용 건물의 수익성 판단 근거가 되는 것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투자매력이 높다는 얘기다. 빌딩 가격이 하락하기 전인 지난해 9월 이전 자본환원률은 5∼6%대다.

김정은 세빌스코리아 과장은 "경기 불안정과 임대시장 약세로 지난해 하락한 오피스 빌딩 가격 회복을 점치기는 아직 이르고 추가 하락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시장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고 지속적인 원화값 하락 등 긍정적 요인으로 장기적 전망은 밝다"고 내다봤다.

김민진 기자 asiakm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