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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 '용산역세권' 법정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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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준영 코레일 사장, "사업포기하면 상거래대로 대응"

토지대금 납부 차질로 삐걱이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코레일과 사업자간 법정소송으로 비화할 전망이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총 사업비 28조원이 투입되는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사업사 선정 당시부터 국민적 관심을 모아왔다.

허준영 코레일 사장은 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꼭 해야되는 사업이다"면서 "(용산역세권개발 측이) 중도금 납부를 하지 않거나 사업을 포기할 경우 일반적인 상거래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허 사장은 "IMF때도 계약이행을 안하는 경우는 없었다"며 "경제가 어려운 건 이해하지만 (지금 상황은) 자기사업 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하는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현재 용산역세권개발(주)는 2차 중도금 8800억원을 지난달말까지 납부하지 못해 연 17%에 달하는 연체이자를 물어야 할 상황에 처해있다. 이는 금융위기로 PF대출이 사실상 멈춰있기 때문이다.

허 사장이 법적 대응여부에 대해 원칙대응을 언급하고 나서 중도금 납부가 계속 지연될 경우 법적 소송으로 사태가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렇게 되면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시행기간 등에 전반적인 파행을 줄 전망이다.

허 사장은 "취임하고 나서 사업수주 당시인 2007년 11월경의 스크랩을 보니 그때는 사업을 주도하더니 지금와서는 뒤로 빠졌다"면서 "(이렇게 계속될 경우) 드림허브컨소시엄이나 AMC 책임자들을 문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용산역세권개발측의 이자율 인하 요구에 대해서도 "요구가 지나치다"면서 일축했다. 그는 "용적률이나 이런 차원이 아니라 무리한 제안을 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허 사장은 5115명을 구조조정하는 등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경영기획단을 3개월 정도 만들어 조직개편이나 사업영역 등에 대한 청사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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