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달 이자만 '70억', 동남권유통단지 대책 '절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월께 특별ㆍ일반분양 동시 진행..분양조건 점검중

서울시와 SH공사가 청계천 이주상가로 조성한 동남권유통단지(가든파이브)가 딜레마에 빠졌다. 특별분양 대상자인 청계천 상인들과의 갈등으로 개장이 늦어지면서 이자와 고정비로만 한달에 70억원씩을 날리고 있다.

당초 4월로 예정된 개장일이 7월로 한 차례 연기됐지만 연기된 개장일자마저 지키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예기치 않았던 비용부담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송파구 문정동에 들어선 동남권유통단지 조성은 사업비 규모만 1조3400억원. 하지만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차입 이자 등 공사기간 동안 비용이 불어나 사업비는 진작에 1조7000억원을 넘겼다. 사업 규모로는 서울시가 여의도에 짓는 서울국제금융센터와 엇비슷하다.

SH공사는 택지조성, 아파트 분양 수입 등에서 일부 차입금을 충당, 회전시켜 오고 있지만 지금도 관리비와 차입 이자 등 제비용만 한달에 70억원씩 빠져 나간다. 이미 개장이 3개월 지연됐고 한 차례 더 미뤄질 가능성이 커 실제 비용부담은 3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개장지연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초기 높은 기대가 있었지만 세계 경기침체와 금융위기로 우리 경제상황이 나빠지면서 직격탄을 맞았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특별분양 신청을 거부한 일부 청계천 상인들은 "청계천 이주상인 전문상가로 조성된 당초 취지와는 맞지 않게 대출이자나 높은 분양가 등 서울시가 이명박 시장 시절에 상인들과 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이유로 지난 6개월간 꾸준히 분양을 추진해 왔지만 동남권유통단지 3개 블럭 점포 6000여개 가운데 주인을 만난 곳은 1000여개도 안된다. 당초 취지대로 전체 점포 중 70% 가량이 청계천 상인들에게 배정됐지만 양측이 말한 이유로 분양률이 신통치 않았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지난 2월 추가분양 이후 청계천 상인들에 배정된 특별분양 물량을 환수했다. 하지만 4월 초께 새로운 분양조건을 내걸어 한 차례 더 분양기회를 주고 미뤘던 일반분양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당초 특별분양에 응하지 않는 청계천 상인들에게 정기예금 이자율(6%)에 해당하는 월 임대료와 이 금액의 10배에 해당하는 돈을 보증금으로 내고 입주하라고 제시했었다. 그러나 특별분양을 포기하는 제시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인들을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4월 분양모집에서는 임대요율을 낮춰주거나 분양권을 유지시켜 주는 범위내에서 접수 받는 안을 검토하고 있고 있지만 아직 최종 결정은 나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는 이달 말까지 특별 분양조건을 마무리짓고 4월 들어서 일반분양과 특별분양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민진 기자 asiakm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