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노조, 일자리 알선 나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동조합에 해당하는 중국의 공회(工會)가 최근 노동시장이 얼어붙자 일자리 알선을 위해 직접 팔을 걷고 나섰다.

30일 신화통신은 중화전국총공회가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의 새로운 직장을 구해주기 위해 ▲재취업교육 ▲소액대출 ▲직업알선 등에 힘쓰고 있다고 보도했다.

허베이성(河北省) 출신인 젊은이 팡빈은 쓰저우시(泗州市)에서 작은 사업을 하다가 불황이 닥쳐 망하자 지난해 12월 문을 닫고 고향으로 내려갔다.

고향 지방의 공회는 그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넸고 창업준비 모임에 초대했다. 모임에서 용기와 사업아이템을 얻은 그는 마을에서 수퍼마켓을 열었다. 창업비용은 그가 쓰저우에서 마련해놨던 30만위안(약 6000만원)이었다.

중앙정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에만 1억3000만명의 이주노동자 가운데 780만명이 실직한 채 낙향했다.

허난성(河南省)의 신양시(信陽市) 공회는 3만7000명의 실직자를 재교육시켜 3분의2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했다.

안후이성(安徽省)의 통링시(銅陵市) 공회는 올해 40만위안의 소액대출을 더 늘려, 창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상하이 공회는 이주노동자 및 실직자들을 상대로 직업을 알선해주는 중개소를 설치했다. 총공회에 따르면 중개소를 통해 280개 기업이 2200명을 채용하겠다고 했으며 일자리를 구하던 1500여명이 새 직장을 찾았다.

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