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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강운하' 기로에 선 지역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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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불투명·투자비 물거품 '당혹'…대운하 컨소시엄도 해체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준비해왔던 민간 건설사 컨소시엄이 속속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영산강 운하사업'에 참여의사를 밝혔던 광주ㆍ전남지역 건설업체들의 향방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지역건설업체들은 건설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안정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정부 발주공사가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여기에 컨소시엄까지 구성해가며 사업제안서를 준비해왔던 업체들은 '제안서도 받지 않고 비용 보전도 해주지 않겠다'는 정부 입장에 따라 수백억원을 들인 연구용역비와 설계비 등을 고스란히 날려야 할 상황에 처했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시공능력평가 1∼5위와 11∼20위의 건설회사, 설계회사인 유신코퍼레이션 등이 참여해왔던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이달내 컨소시엄 참여사들의 의견을 수렴해 TF를 해체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TF를 해체하더라도 미래의 사업 재개 가능성에 대비해 진행중이던 설계나 기술, 사업 타당성 분석 등은 각자 혹은 공동으로 마무리지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공능력평가 6∼10위의 5개사가 주축이 된 SK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6일 TF를 해체했다. 프라임컨소시엄은 프라임개발과 계열 설계회사인 삼안이 공동으로 정책제안을 준비해왔으나 추가 작업은 중단했다.

그동안 SK건설 컨소시엄과 프라임 컨소시엄은 각각 70억~80억원, 10억원 가량을 대운하 준비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3개 컨소시엄이 투입한 비용은 약 300억원에 달하고 있다.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에 뛰어둔 지역건설업체들의 경우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대운하 태스크포스에 영산강 운하사업을 제안했던 보성건설도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보성건설은 금광기업, 송촌건설, 남해종합건설 등 10여개 지역업체와 현대건설과 엠코, 고려개발, 쌍용건설 등 수도권 기업을 포함한 컨소시엄을 구성, 사업을 진행해왔지만 현재까지 사업지속 여부와 컨소시엄 해체에 대한 내부방침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컨소시엄에 참여했던 지역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정부에서 사업계획서를 받지 않는다고 하니 당혹스럽다"면서 "이번주내로 각 업체들의 구체적인 의견을 검토해 사업전환이나 컨소시엄 해체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단 지역업체들이 참여한 기존 컨소시엄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전환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은 나주시 영산동부터 목포까지 83㎞ 구간에 2500t급 배가 운항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전남도 역시 정부가 대운하를 추진한다고 밝히자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에 포함해 달라고 올해 1월 인수위에 요청했다.

그러나 기존에 준비해왔던 '영산강 운하 사업'이 물류 중심이 아닌 치수사업으로 성격이 바뀌면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가 쉽지 않아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힐 것으로 지역건설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즉 하천 준설은 재정이 투입되는 게 일반적이지만, 운하 정도의 준설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민간 업체가 골재 채취나 지역 개발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기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부의 '영산강 뱃길 복원'이 사실상 물건너 갔을 경우 재정 투입 없이는 현실적인 한계가 크기 때문에 지역건설업체들의 고민도 그만큼 깊어지고 있다.

지역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영산강 뱃길복원 사업의 경우 물 공급이나 물동량 확보 등 사업성에서도 어느 정도 재정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민간자본만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광남일보 박정미 기자 next@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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