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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OLED TV 12년 연속 세계 1위… 출하량 50%↑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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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 52.4%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절반 육박
75형 이상 초대형 TV도 점유율 압도

LG전자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전 세계 OLED TV 시장에서 12년 연속 1위를 했다. 올해 처음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비중이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LG OLED TV 출하량은 약 318만대로, 출하량 기준 OLED TV 시장 점유율 52.4%를 차지했다. LG전자는 ▲56.1%(2020년) ▲62.0%(2021년) ▲58.5%(2022년) ▲53.1%(2023년)로 최근 계속해서 1위를 기록했다. 지난 4분기에만 110만대 이상의 올레드 TV를 출하했다.

특히 지난해 OLED TV가 프리미엄(1500불 이상)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직전년도 대비 8.5%포인트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육박했다. OLED TV의 출하량 비중은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거거익선(巨巨益善·크면 클수록 좋다)' 트렌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LG전자는 업계 최다 초대형 OLED TV 라인업(77, 83, 88, 97형)으로 시장을 이끄는 모습이다.


LG 2025년형 올레드 에보, LG전자 제공

LG 2025년형 올레드 에보, LG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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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OLED TV는 ▲최대 4K(3840 x 2160)·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차별화된 무선 솔루션 ▲AI가 사용자 취향까지 분석해 초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는 독자 플랫폼 webOS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 등이 특징이다.

지난해 OLED와 LCD(액정표시장치)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260만대로 집계됐다. TV 시장 내 점유율은 매출 기준 16.1%를 기록했다.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약 2억883만대로 직전년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LG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607만대 수준으로 직전년도 대비 8% 이상 성장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을 웃돌았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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