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檢 자진출두 "날 소환해 구속영장 청구해라"… 檢은 수수자 특정작업 박차(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일에 이어 두 번째로 검찰에 자진 출두했지만, 검찰 거부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송 전 대표는 7일 오전 9시23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다. 그는 곧장 청사 안으로 들어가 수사팀에 면담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되돌아 나왔다. 송 전 대표는 청사 앞에서 즉석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김건희 여사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보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김 여사는 소환도 안 하고 민주당 의원들은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현 정권의 검찰은 노골적으로 야당만 공격하는 고려말 무신정권의 머슴 노비, 사병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또 송 전 대표는 "명확한 증거도 없이 위법 수집된 녹취록 증거만을 가지고 어설프게 그림을 그리고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증거를 쥐어짜고 조작하는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를 중단하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수사에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주위 사람을 괴롭히지 말고 내 구속영장을 청구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24년 정치 생활을 하면서 단 한 번도 부동산투기는커녕 부동산을 소유해본 적이 없다"며 "지금이라도 검찰은 비겁하게 제 주변 사람들을 불러다 억지로 진술을 강요, 민주당을 이간질하고 국회의원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 아니라 나를 소환해 구속영장을 청구해보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 5일 국회사무처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29개 의원실의 출입 기록 등을 통해 돈 봉투 수수가 의심되는 인물들의 시간대별 동선을 교차 검증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녹취파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진술 등을 토대로 돈 봉투가 전달된 기간과 장소를 특정해서 압수물들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전당대회가 임박했던 2021년 28~29일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국회 본청에 있는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에서 300만원씩 든 돈 봉투를 현역의원 20여명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국회 외통위원장이었던 관계로 외통위 소회의실이 돈 봉투 전달 장소로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9개 의원실의 기록을 압수했지만, 사건 당시 전달된 돈 봉투는 20개로 보고 있어 검증 과정을 통해 의원 9명은 의혹을 벗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9개 의원실 중에는 송 전 대표, 윤 의원,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물론이고 수도권 7명, 호남 6명, 충청권 2명의 의원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5~6명은 이른바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라고 한다. 수수자들이 확인되면 검찰은 해당 인물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닷새 앞으로 다가온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 절차 준비작업에도 힘쓰고 있다. 그간의 수사기록 등을 정리해 법무부에 보내야 한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 내용을 참고해 오는 12일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표결 전 두 의원의 혐의사실을 설명하고 가결 필요성을 호소할 예정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