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호에만 2400억 쓰는 푸틴…본토 공격·체포 위협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드론 공격에 본토 위협받자 경호 강화
해외서 외국 기관에 체포될 가능성도 대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경호 비용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1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 재무부 자료와 현지 언론 보도를 인용, “올해 1~5월 푸틴 대통령과 그 보좌진들의 안전과 보안을 위한 지출이 148억루블(약 2390억원)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는 전시 상황 등을 고려해 올해 예산 편성에서 대통령과 대통령 행정실 활동 비용을 지난해보다 30% 증가한 191억루블로 책정한 바 있다. 즉, 러시아 정부 예산의 해당 항목 연간 할당액의 약 77%가 5개월 만에 지출된 것이다.


이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수도 모스크바를 포함한 본토까지 위협받는 상황이 벌어지자 크렘린궁이 경호 조치를 강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러시아 매체 ‘모스코우 타임스’는 지난해 겨울부터 러시아 본토가 우크라이나군이 발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드론(무인기) 공격을 받게 되자, 크렘린궁이 보안 조치를 강화하면서 푸틴 대통령의 경호가 급증했다고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 출처=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 출처=AP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로 최근 푸틴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까지 무인기 공격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달 3일 푸틴 대통령의 집무실이 있는 모스크바 크렘린궁 상원궁전 상공에서 두 대의 무인기가 연달아 폭발했다.


지난달 30일에도 대통령 관저가 있는 모스크바 서쪽 외곽 노보오가료보 인근에서 여러 대의 무인기가 격추됐다. 러시아 국방부는 “드론 8대 중 5대가 격추됐고, 나머지 3대는 전파 방해로 인해 항로를 벗어났다”고 설명했다. 이 공격으로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의 아파트 건물 세 채가 가벼운 피해를 입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무인기 공격의 배후로 지목했으나, 우크라이나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사건의 배후에 우크라이나 정권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며 “이번 공격은 ‘특별 군사 작전’의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은 “우리는 무인기 공격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러시아 보안당국은 푸틴 대통령이 해외 방문길에 외국 기관에 체포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신경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CC 전심 재판부(Pre-Trial Chamber)는 지난 3월 17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성명을 통해 “지난달 22일 검찰 청구를 토대로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아동을 불법 이주시킨 전쟁범죄 행위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판단할 합리적 근거가 있다”며 체포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CC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의 최고위급 인사를 공식적으로 피의자로 특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국가원수급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은 수단의 오마르 알 바시르 전 대통령, 리비아의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에 이어 세 번째 사례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