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 자연계 입결, 고대보다 낮았다…이유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대 자연계 전체 94.3점, 전년 대비 1점 하락

이과 최상위권 학생들의 ‘의대 쏠림’ 현상이 심화하면서 서울대 순수 자연계열 정시 합격점수가 고려대보다 낮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2일 종로학원이 2023학년도 서울대·고려대·성균관대 정시 합격생의 수능 국어·수학·탐구영역 백분위 평균 70% 합격선을 분석한 결과 의약학계열을 제외한 순수 자연계열 일반전형에서 서울대는 93.9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려대(94.9점)보다 낮은 결과다. 연세대는 백분위 점수 기준이 아닌 자체 환산점수를 발표해 다른 대학과 비교가 불가능하다.

서울대 자연계 입결, 고대보다 낮았다…이유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의약학계열을 포함한 자연계열 전체 학과의 합격선은 고려대 95.1점, 서울대가 94.3점이다. 2022학년도와 비교하면 서울대는 95.3점에서 1점이 낮아졌고, 고려대는 94점에서 1.1점 올랐다.

의예과만 놓고 봐도 미세하게 고려대의 합격선이 서울대보다 높았다. 고려대 의과대학 합격선은 99.4점으로 99.3점인 서울대 의예과보다 0.1점 높았다. 의예과, 치의학과, 수의예과, 약학과 등 의약학계열을 제외한 순수 자연계열만 비교하면 고려대가 94.9점으로 가장 높다.


입시업계에선 이 같은 결과가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종로학원은 의약학계열 쏠림현상이 심화하면서 예년 같으면 서울대 순수 자연계열에 입학할 학생들이 수도권이나 지방 의대로 빠져나간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의대 쏠림 영향이 미미한 인문계열에선 여전히 서울대가 95.7점으로 고려대(94.1점)보다 높은 합격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같은 학교 내에서도 의대는 합격선이 올라가고 다른 자연계열 학과는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런 현상이 추세적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며 "최상위권 대학의 자연계열 합격선 변화는 수험생에게 상당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학들은 평균 70% 점수보다 더 정밀하게 점수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