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이코패스? 신분 탈취?…정유정 범행 동기 미스터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토라인서 피해자와 유족에 사과한 정유정
"일반적인 사이코패스 모습과는 달라"
"여성, 또래 노린 이유 밝혀내야"

부산에서 20대 여성을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하고 유기한 정유정(23)의 범행 동기가 명확하게 잡히지 않고 있다. 정유정은 "살인 충동이 일어 실제 살인을 해보고 싶었다"고 자백했지만, 구체적인 범행 동기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정유정이 피해자 신분을 훔치기 위해 살인을 저질렀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교수는 MBC 뉴스데스크와 인터뷰에서 "피해자는 굉장히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과외 교사였다"며 "자신의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 여성의 아이덴티티(정체성)를 훔치려고 했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에 따르면 정유정은 2018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5년간 특별한 직업 없이 사회와 단절된 채 할아버지와 단둘이 살았다. 친구 등 유대 관계를 형성하지 않고 고립된 생활을 했다.


범행 석 달 전부터는 인터넷에 '살인'과 관련한 단어를 집중적으로 검색했고, 평소 범죄 수사 프로그램을 즐겨 보며 잔혹범죄를 학습한 것으로 밝혀졌다.

2일 경찰서에서 검찰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포토라인 앞에 선 정유정은 잘못을 시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고개를 숙인 채 등장한 정유정은 '유족에게 할 말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정말 죄송하고, 제정신이 아니었던 것 같다"고 답했다.


경찰은 정유정에 대해 반사회적 인격장애, 사이코패스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1일 부산경찰청이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거쳐 공개한 정유정(23세)의 사진. 정유정은 온라인 과외 앱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됐다. 부산경찰청 제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일 부산경찰청이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거쳐 공개한 정유정(23세)의 사진. 정유정은 온라인 과외 앱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됐다. 부산경찰청 제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정유정이 사이코패스 성향을 보이지만 일반적인 특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손수호 변호사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유정이 "완전 범죄를 꿈꿨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범행이 생각보다 허술했다"며 "(피해자 시신을 옮긴) 가방에 혈흔도 묻어 있었고 또 택시를 이용했는데 택시 기사에게 여러 의심을 살 정도의 행동을 했고 그렇기 때문에 금방 잡혔다"고 짚었다.


또 "모든 걸 털어놓고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사과도 했는데, 이런 것들은 일반적인 사이코패스의 모습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피해자 신분을 탈취하기 위해 살해한 것이라는 분석에 대해 손 변호사는 "실제로 피해자 삶을 현실에서 살려고 했던 것인지, 아니면 심리·정서적으로 그런 감정을 느끼려고 했던 건지 이 부분에 대한 증거는 찾지 못했다"며 확언할 단계가 아니라고 말했다.


다만 "왜 과외 앱을 썼는지, 왜 대상이 과외 선생님이었는지, 왜 여성이었는지, 왜 또래였는지 이런 부분들에서 감춰져 있는 동기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