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리스 열차 참사에 집권당 지지율 32%→28.5% '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달 그리스 중부에서 발생한 열차 충돌 참사가 총선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그리스 일간지 카티메리니에 따르면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가 이끄는 단독 집권여당인 신민주주의당(ND·이하 신민당)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32%에서 28.5%로 떨어졌다. 열차 충돌 참사에 대한 정부 책임론이 대두되면서 핵심 지지층이 이탈한 결과로 풀이된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신민당에 돌아선 표심이 야당을 '대안'으로 선택하지 않고 부동층으로 빠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스 최대 야당인 급진좌파연합(시리자)의 지지율은 25%로 변동이 없었고, 범그리스사회주의운동(PASOK)은 지지율이 10.5%에서 9.5%로 되려 하락했다.


이에 반해 아무도 지지하지 않는다는 부동층 응답은 참사가 발생하기 전 9.5%에서 12.5%로 상승했다.

그리스 아테네서 열리는 '열차사고' 시위. [사진=연합뉴스]

그리스 아테네서 열리는 '열차사고' 시위.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달 28일 그리스 중부에서 57명의 목숨을 앗아간 열차 정면 출돌 사고 이후 그리스에선 정부의 부실한 대응을 규탄하는 시위와 파업이 계속되고 있다. 그리스 검찰은 라리사역 역장을 업무상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기소했지만, 그리스 국민들은 정부가 철도의 열악한 시스템을 오랫동안 방치한 탓에 대형 사고로 이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고 이후 교통부 장관이 사임하고, 미초타키스 총리가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분노한 민심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그리스 역사상 최악의 열차 사고에 대한 분노와 좌절감은 정권 퇴진 운동으로 번지고 있다.


다가올 총선에서 누가 승리할 것으로 보느냐는 여론조사 항목에서 신민당은 48%로 시리자의 27%를 크게 앞섰지만 한 달 전 58%에 달했던 기대치와 비교하면 10% 포인트 급락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