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플레와 단호히 싸울 것" 빅스텝 강행한 ECB…Fed 금리 경로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준금리 0.5%P 인상…라가르드, 추가 인상 예고도
SVB 파산·CS 위기에도, 각국 개입으로 조기 진화 판단
美, Fed 셈법 복잡…21~22일 FOMC에 쏠린 눈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유럽 크레디트스위스(CS) 위기에도 유럽중앙은행(ECB)이 예고대로 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을 이어갔다. 금융 시스템 리스크가 대두한 가운데서도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 무게를 실은 것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인플레이션과 단호히 싸울 것"이라며 추가 인상 여지가 있다고도 예고했다. 이는 다음주 금리 결정을 앞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향후 통화정책 경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빅스텝 지속한 ECB…인플레 싸움에 무게

ECB는 16일(현지시간) 열린 통화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5%로 0.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ECB는 지난해 7월 0.5% 인상을 시작으로 여섯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올리게 됐다. ECB는 "인플레이션이 오랫동안 높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돼 물가 목표치인 2%로 제때 복귀하기 위해 이날 금리인상을 결정했다"면서 "높아진 불확실성은 금리 결정에 있어 자료에 기반한 접근을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고 결정 배경을 전했다.

시장에서는 이날 ECB의 금리 결정을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웠다. 지난 10일 갑작스러운 SVB의 파산을 시작으로 12일 시그니처 뱅크 파산, 14일 CS의 유동성 위기까지 최근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둘러싼 공포가 급격히 확산된 여파를 어떻게 해석할지가 관심사였다.


이날 ECB의 빅스텝은 금융시 스템에 대한 자신감이자,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더 시급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뜻을 명확하게 드러낸 조치로 분석된다. 유로존 물가를 살펴보면 2월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5.6% 올라 전월(5.3%) 대비 상승폭을 키웠다. CPI 상승률은 8.5%로 둔화하긴 했지만 역시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여기에 각국 당국의 빠른 개입으로 당장 금융 리스크 전염 관련 급한 불은 진화됐다는 판단도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ECB는 나아가 추가 금리인상 여력이 있다는 뜻도 밝혔다. 라가르드 총재는 "불확실성이 줄었을 때 물가상승 기조가 유지된다면 우리는 추가로 (인상할) 여지가 있다"며 인플레와의 전쟁을 이어가겠다고 재확인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긴장 상태를 모니터링 중"이라며 "유로존의 물가안정, 금융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대응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다음 타자 Fed는

ECB의 빅스텝으로, 다음주 Fed의 결정에도 이목이 쏠린다. 그간 시장에서는 SVB 파산 사태의 배경에 Fed의 급격한 금리인상이 있다는 점에서,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흐름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을 점쳐왔다. 하지만 이날 ECB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Fed의 셈법도 더욱 복잡해지게 됐다. 시장에선 이날 ECB의 결정은 오는 21~22일 열리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결정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여겨 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앙은행은 여전히 높고 끈적한 인플레이션 억제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면서 "ECB의 결정은 미 Fed를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이 미국 은행 2곳의 파산으로 촉발된 시장의 위기 신호에 어떻게 대응할지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금융 불안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은 아직 고개를 숙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3월5~11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전주 대비 2만건 줄어든 19만2000건을 기록했다고 16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전문가 전망치 20만5000건을 밑도는 수준이다. 최소 2주 이상 실업수당을 신청하는 '계속 실업수당 청구건수'도 2만9000건 감소한 168만건으로 집계됐다. 미국 고용 시장이 여전히 강력한 것으로 확인된 셈이다. 주택 시장 역시 살아나고 있다. 상무부에 따르면 2월 주택 착공 건수가 전월보다 9.8% 증가한 145만건(연율)으로 집계됐다. 전문가 전망치 131만건을 크게 상회한 수치로, 6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다만 일각에선 Fed가 ECB와는 달리 긴축 속도조절에 나설 수 있다고 내다봤다. 스위스 투자은행(IB)인 UBS의 로한 칸나 금리 전략가는 "근원물가 상승에도 금융 시스템 불안으로 (ECB는) 향후 금리 인상 속도를 언급하지 않았다"며 "몇몇은 Fed가 다음주 회의에서 덜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일 수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