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1운동 발상지' 인천 창영초교 이전 안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성훈 인천교육감 "창영초 존치 전제로 동구 교육여건 개선에 집중"

인천의 3·1운동 발상지인 동구 창영초등학교 이전 계획이 철회됐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8일 시교육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창영초 존치를 전제로 동구지역 전체의 교육여건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도 교육감은 "창영초 이전 논쟁을 멈추고 하나의 목소리로 동구지역 전체의 학생을 생각해야 한다"며 "관계 기관과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소통협의회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동구의 교육여건 개선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소통협의회는 창영초에 대한 명확한 역사적 검증을 비롯해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재 지정 건물의 보존방안, 금송구역과 전도관구역의 개발로 인한 학교 신설 등 동구지역 교육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대안을 모색한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창영초등학교 존치 방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창영초등학교 존치 방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인천시교육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해 6월부터 창영초를 인근 금송 재개발구역으로 옮기고 해당 부지에 여자중학교를 신설하는 안을 추진했다. 인근 재개발로 인한 창영초 과밀 우려와 주민들의 여중 신설 요구를 함께 해소하려면 이 방안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봤다.

이 과정에서 시교육청은 주민 대표 등이 참여한 소통협의체 협의와 주민설명회 등을 열어 의견을 수렴했지만, 교육부 심사를 앞두고 지역에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3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유형문화재인 창영초 이전 안이 관계자 일부만 참석한 소통간담회를 통해 추진된 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충분한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역시 지난 1월 학교 신설·이전을 심의하는 중앙투자심사에서 창영초 이전안을 부결했다. 대신 같은 학군의 여중 신설 수요를 고려해 재개발구역 내 학교 설립 유형과 창영초 이전 후 부지 활용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창영초 인근에 있는 금송구역과 전도관구역은 오는 2026년부터 5670가구 규모의 아파트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들 구역 초등학생을 모두 수용하려면 36개 학급 규모의 학교가 필요하지만, 창영초는 현재 최대 20학급만 편성할 수 있다.


도 교육감은 이날 "인근 재개발로 새로운 학교가 필요한 만큼 금송구역에 학교를 신설하면 창영초와 학생 수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학교 유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여자중학교와 초등학교를 통합한 형태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