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기현號 첫 날, 野 '김건희 특검법' 맞불…총선정국 악화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힘 친윤 김기현 지도부 구성
친명계 일색 민주당 지도부와 닮은꼴
여야 관계 대치국면 악화 우려

국민의힘 전당대회 결과 친윤(친윤석열) 일색의 지도부가 구성됐다. 친명(친이재명) 일색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맞물리면서 여야 관계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9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당선을 축하했다. 하루 늦은 축하 인사를 건내며 이 대표는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할 것은 확실히 협력하겠다"며 협력 의지를 내비쳤다.

전날 민주당은 국민의힘 새지도부에 대해 "국민의힘 당내 민주주의 완전히 사망했다"며 "여당 신임 당대표 선출을 축하해야 마땅하지만 대통령의 당무 개입, 부도덕한 땅 투기 의혹으로 얼룩진 김기현 대표에게 축하를 보내기는 어렵다"고 이례적인 비판 일색의 논평을 내놨다. 앞서 지난해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가 선출됐을 때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새 지도부의 출범을 축하한다"며 "국민을 위한, 국민의 더불어민주당이 되길 기대해본다"며 짤막하기는 했지만 축하 논평을 내놨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의 이같은 논평은 삭막한 여야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1년 앞두고 여야 관계가 급격히 악화된 점을 고려하면 향후 정국은 전례없는 강대강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소야대 국면을 돌파할 뾰족한 수를 찾지 못했던 여당은 내년 총선에서 안정과반이 목표다. 반면 0.73%포인트 차이로 대선에서 패한 민주당으로서는 심판론으로 맞서야 한다. 총선에 여야 모두 사활을 걸었다는 점에서 대치는 한층 심화가 불가피한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김건희 여사에 대한 주가조작혐의 등에 대한 특검법을 정식 발의했다. 민주당은 정의당 등을 설득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김 여사 특검법을 늦어도 9월 정기국회에서는 처리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대표와 이 대표 모두 지난 대선을 거치며 ‘구원(舊怨)’이 크다. 김 대표는 대선 당시 원내대표로 선거를 이끌면서 이 대표의 대장동 의혹에 관련한 공세를 이끌었다. 민주당 역시 김 대표의 울산 KTX 역세권 땅 투기 의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도 갈등 요인이다. 여야 관계에선 김 대표와 이 대표가 협상 파트너지만, 정치 구도는 이 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맞뭍었던 윤 대통령을 정적으로 여기고 있다. 꽉 막힌 정국을 여야 대표간 회담 등으로 풀기보다는, 영수회담 등을 선호할 가능성이 큰 것이다.


당내 사정도 갈등을 부추기는 촉매 역할을 하고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민주당은 이 대표 체제 유지 문제 등을 두고 내홍을 겪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전대를 거치면서 '윤심(윤 대통령 의중)' 논란 속에서 당내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여야 모두 협상을 위한 리더십을 보이기보다는 전투력을 선보이며 내부 결속을 다질 공산이 더 커졌다.


다만 선거법 개정이라는 중차대한 개혁과제가 있다는 점, 극심한 여야 갈등으로 인한 피로가 늘었다는 점, 양당 지도부 모두 민생을 제일로 내세우고 있다는 점 등은 양당 지도부에도 대화 노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 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가능하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 대표를 포함한 여러 야당 지도부를 찾아뵙고 의견 구하고, 여야협치 속에서 국민 민생을 살리기 위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노력해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여야 관계는 4월말 동시 퇴진 가능성이 거론되는 여야 원내대표 선거 이후 또 다른 국면을 맞을 수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4선 김학용·윤상현 의원과 3선 김태호·박대출·윤재옥·조해진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대부부 친윤으로 분류되는 상황이다. 민주당에서는 안규백 의원(4선)과 박광온·윤관석·이원욱·전해철·홍익표 의원(3선), 김두관 의원(재선)이 거론된다. 민주당에서는 박광온, 전해철, 이원욱 의원 정도가 비명으로 분류되고 있다. 양당 모두 친윤, 친명로 원내지도부까지 구성되면 여야는 총선을 목표로 한층 더 격심한 대치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