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성현PD "JMS편이 선정적? 실제수위 10분의 1"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BC라디오 김종배 시선집중 인터뷰
"차에 호신용 3단봉, 전기충격기도 구비"
"JMS 측이 제작 방해, 인터뷰 방해"

"제 차에 호신용 3단 봉, 전기충격기가 구비돼있어요. 저도 이런 건 PD 생활 15년 중에 처음입니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을 연출한 조성현 MBC PD는 기독교복음선교회(JMS)를 취재하던 중 미행과 협박, 해킹 등에 시달렸다고 주장했다.

이 시리즈는 정명석 JMS 총재를 비롯해 자신을 신이라 칭한 이들을 추적하는 내용으로, 특히 JMS 편에 나온 신도 성폭행 등의 내용이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조 PD는 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JMS 측이 '나는 신이다' 시리즈의 제작을 방해하기 위해 출연자의 입국을 막거나 인터뷰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나는 신이다 : 신이 배신한 사람들' 포스터. [이미지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나는 신이다 : 신이 배신한 사람들' 포스터. [이미지제공=넷플릭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 PD는 "저희 출연자 중 한 명인 홍콩인 친구가 입국을 준비하고 있는데 비행기 표나 시간을 세 번을 바꿨는데도 출국을 하려고 할 때마다 번번이 신도들이 나와서 비행기를 못 타게 막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번은 출연자와 저희가 촬영하고 있는데 마침 창밖에 비가 와서 저희 출연자가 창밖을 물끄러미 바라봤다. 그때 '너도 지금 창밖 보고 있니. 비 오네'라는 내용의 문자가 왔다. 너무 무서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이런 정보가 상대편에 넘어갔을까 하는 상황이 많이 있었다"고 말했다. 조 PD는 "한번은 호주인 출연자와 화상 인터뷰를 준비하는 중에 5분 전쯤 갑자기 마치 알고 있었다는 듯 '인터뷰 응하지 말라'는 문자가 왔다"고 전했다.


이어 "저희 팀 내부에 다른 신도들이 있는 건 아닌가 싶어서 역정보도 흘려보고 촬영에 거의 모든 일정을 공유하지 않는 등 온갖 방법을 다 써봤다"며 "결국에는 모두를 의심하는 상황에 도달하게 되더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된 선정성 비판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다큐멘터리에는 출연자 주장을 토대로 재구성한 성폭행 당시의 상황 묘사, 나체 장면 등이 나오는데, 이를 두고 사건을 지나치게 선정적으로 다룬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 바 있다.


조 PD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장면을) 보기 불편하신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저희 팀 사람들도 촬영을 한번 갔다 오면 정신적 충격을 받아 일주일 동안 앓아눕기도 했다"고 전했다.


조 PD는 "이 다큐멘터리에는 성적인 착취와 아동학대, 노동력 착취와 같은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된 상황이 정말 많이 나온다"며 "여성에 대한 성적 학대로 선정성 논란이 불거진 것보다, 그에 앞서 이것이 정말로 누군가에게, 어느 집 딸에게 벌어졌던 피해라는 것을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저희는 심지어 실제 수위의 10분의 1밖에 다루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성적인 착취, 학대가 방송에서 다뤘던 것들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아주 심각한 내용이 많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럭셔리월드]신라호텔도 '참전'…'5월 신부' 겨냥 200만원대 프러포즈 돈 없어 못 만나러 간 가족…'시작가 14억' 이중섭 그림 경매 나온다

    #국내이슈

  •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CNN "미국, 이란 순항미사일·드론 이동 포착"…공격 준비 가능성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 윤중로에 활짝 핀 벚꽃

    #포토PICK

  •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타볼레오]'학원차'에서 '아빠차'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