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 스위스산 아니잖아" 초콜릿 포장서 마터호른 지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콜릿 '토블론' 포장지 교체 예정
생산공장 슬로바키아로 이전 때문
스위스, 자국 상징물 강력 규제

뾰족한 삼각기둥이 늘어선 독특한 형태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던 스위스제 초코바 '토블론' 포장지에서 스위스의 대표 상징이 사라질 예정이다. 원래 토블론은 스위스 공장에서 생산됐으나, 모회사의 경영 전략 변경으로 인해 일부 물량이 슬로바키아로 옮겨지고 있는 탓이다.


6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토블론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계 글로벌 식품기업 '몬덜레즈'는 최근 토블론 생산 물량 일부를 스위스 공장에서 슬로바키아 공장으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 인해 앞으로 토블론의 포장지엔 스위스의 상징물 중 하나인 마터호른 산봉우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BBC에 따르면 스위스 정부는 2017년 '스위스니스(Swissness)' 규제를 식품업계에 적용한 바 있다.


마터호른 봉우리가 그려진 토블론 초콜릿 포장 [사진=연합뉴스]

마터호른 봉우리가 그려진 토블론 초콜릿 포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위스니스란 스위스 원산지 제품에 국적을 표기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스위스의 국가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스위스니스 규정은 가공식품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제품에 함유된 우유가 온전히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게 아니라면, 기업은 마케팅을 할 때 스위스 국기, 스위스 상징물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보통 스위스니스는 원재료의 80%를 스위스에서 조달해야 성립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토블론 초콜릿 / 사진=연합뉴스

토블론 초콜릿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대해 몬델레즈 측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 토블론 브랜드를 확대하기 위해 일부 생산지를 해외로 이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포장재에서 마터호른 봉우리가 사라지는 대신,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로고를 디자인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토블론은 1908년 스위스 수도 베른에서 처음 발매된 초코바로, 현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초콜릿 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했다. 초기 토블론은 꿀이 함유된 누가, 아몬드에 초콜릿을 섞어 삼각기둥 형태로 제조했는데, 이 모양은 베른의 마터호른 산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터호른 봉우리가 토블론의 마케팅 상징으로 자리 잡은 것은 1970년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