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차관 "상반기 이공계연구자 지원책 마련…인재유출 막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기자] 정부가 올해 상반기 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선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반기 중 기업 출연 연구원 이공계 연구자의 사기 진작 방안과 실질적인 지원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장 차관은 "새 정부 들어 2031년까지 15만명의 반도체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최근 반도체학과 합격생이 의대로 가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분야 기업과 협력해 대학 교육 여건과 처우를 개선하고, 퇴직 이후까지 역량을 유지해 평생 직업화를 지원하는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근본적으로는 이공계 출신에 대한 충분한 대우가 없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장 차관은 "이공계 출신에 충분한 대우가 없어서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면서 "이공계 연구자들이 기업, 학교 등 어디에서든 자신이 하고 싶은 연구를 하면서 더 쉽게 이전하거나 사업화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 제도를 확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장 차관은 지난 15∼17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상무부·백악관 주요 관계자를 만나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하위 규정을 3월에 발표해 달라고 요청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은 기업이 중국에 첨단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지 못하도록 한 반도체법 가드레일(안전장치) 조항과 관련해 "미국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중국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에서 돈을 벌어 대미 투자 재원을 마련한다는 점을 설명했고,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통제 유예 연장이 필요하다는 우리 측 입장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투자할 일이 생기면 미국 정부로부터 받은 반도체 투자 보조금을 반납하면 되고, 미국보다 중국 지역 수요가 많으면 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개별 기업의 판단을 존중해 미국 측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상반기 중으로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