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M사태 관망하던 카카오 "모든 방안 강구"…하이브에 포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SM vs 하이브 공방
카카오 "전략 전면 수정"
하이브 "경영 참여 입장 내놔라"
SM "하이브, 자사주 소각 방해"

SM사태 관망하던 카카오 "모든 방안 강구"…하이브에 포문
AD
원본보기 아이콘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두고 하이브 카카오 의 날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말을 아껴오던 카카오가 공식 입장을 밝히며 SM 인수에 참전했다.


카카오 “필요한 모든 방안 강구”

김성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대표는 27일 입장문을 통해 하이브에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카카오가 SM과 맺은 사업협력 관계를 두고 “SM의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계약이라는 하이브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하이브 측은 3사의 사업협력 계약에 대해 지난 21일 카카오와도 협업이 가능하다는 입장에서 24일 돌연 SM엔터테인먼트 경영진에게 본 계약과 관련된 세부적인 의사결정을 모두 중단하라고 입장을 번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이브 측 인사로만 구성된 이사회 멤버를 추천하며 기존 경영진과 이들이 세운 방향성을 모두 부정하고 있다"며 "SM과 파트너십의 존속 자체를 위협하고 3사의 중장기 성장 방향성을 근본적으로 침해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더 지켜볼 수만은 없게 됐다. 필요한 모든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예정"이라고 날을 세웠다.

SM사태 관망하던 카카오 "모든 방안 강구"…하이브에 포문 원본보기 아이콘

하이브 “카카오, 경영참여 입장 내놔라”

카카오의 공식 입장에 하이브는 즉각 대응했다.


하이브는 "카카오엔터는 국내 거대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와 함께 모호한 입장을 지속하는 것보다는 이 내용이 'SM과의 사업적 협력 대신 경영 참여를 하겠다는 선언'인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자본시장 참여자들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카카오가 경영 참여에 관심이 없다는 전제하에서 카카오엔터의 사업적 제안 내용이 SM의 사업에 도움이 된다면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 역시 바뀌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SM의 기타비상무이사 후보로 장윤중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전략책임(GSO)을 추천한 것에 대해서도 "그 자체가 이해상충"이라고 공격했다. 하이브는 “카카오엔터의 임원이 사실상 유통 조직을 총괄함으로서 이해상충 구조가 만들어져 SM 아티스트들의 협상력을 제약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카카오엔터의 SM 신주 우선 협상권을 두고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며, 수평적 협력관계로 볼 수 없다고 거듭 지적했다.


SM "하이브, 자사주 매입 방해말라“

하이브-SM-카카오의 진흙탕 싸움은 점입가경이다. SM 측은 이날 하이브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SM은 “최근 SM 3.0 전략을 기반으로 수립한 사업계획 하에서 향후 3개년간 이수만 전 대주주에게 사후정산 됐을 프로듀싱 인세 추정금액인 약 635억원을 모두 자사주 매입 및 소각에 사용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이브가 SM의 자사주 매입신탁을 진행키로 한 증권사를 압박하면서 모든 주주의 이익을 위한 자사주 매입 신탁계약이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SM은 “하이브는 모든 주주들에게 공평하게 이익을 공유하려는 SM의 주주환원정책을 방해함으로써 과거와 같이 오직 대주주만을 위한 SM으로 돌아갈 것을 강제하고 있다”며 “하이브는 더 이상 대주주만을 위한 SM을 강제하거나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지 말고, 하이브가 생각하는 SM 주주들의 주주가치 제고 방안이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고 비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