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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T 대표 “모든 서비스 AI 도입…대전환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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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영역 중심으로 AI 혁신 선도
에이닷 글로벌 진출…'K-AI 얼라이언스' 구축
"망 이용대가는 공정성…요금제 개편 노력"

[바르셀로나=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통신 회사에서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선언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모든 서비스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5대 영역을 중심으로 AI 대전환을 이끌고, 'K-AI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전방위적인 AI 협력에 나선다.


유영상 대표는 26일(현지 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3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AI를 모든 곳에(AI to Everywhere) 비전을 공개했다. SKT의 AI 서비스와 기술을 활용해 ▲고객·기술 ▲시공간 ▲산업(AIX) ▲코어 BM(핵심 비즈니스모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5대 영역을 중심으로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의미다.

유영상 SKT 대표가 26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SKT]

유영상 SKT 대표가 26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S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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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에이닷' 고도화·글로벌 진출…UAM·메타버스로 고객 시공간 넓힌다

유 대표는 고객·기술 영역 핵심 서비스로 '에이닷'을 꼽았다. SKT는 지난해 5월 한국어 거대언어모델을 도입한 AI 에이전트 '에이닷' 베타 서비스를 출시하고 9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명을 확보했다. 최근 챗GPT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유 대표는 에이닷과 챗GPT와의 차별점으로 정보 제공(지식 대화)을 넘은 감성 대화와 목적 대화를 꼽았다. 그는 "지식 대화에 더해 감성 대화를 할 때 고객은 진정한 데이터를 AI에 제공한다"며 "서비스를 요청했을 때 시행할 수 있는 목적 대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음 달부터 에이닷 서비스를 개편해 대화 고도화, 멀티 캐릭터, 맞춤 콘텐츠 기능을 추가한다. MWC를 계기로 에이닷의 해외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글로벌 통신사들과 '텔코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공동 플랫폼을 만들고 로컬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율주행과 로봇 등 고객 시공간을 확대해 모바일 오퍼레이터에서 모빌리티 오퍼레이터로 거듭난다. UAM에 대해 유 대표는 "SKT UAM은 기체, 상공망, 운항·관제, 입지 분석 등 경쟁사 대비 압도적 기술력을 갖고 있다"며 "조비 에비에이션이 내년쯤 세계 최초로 미 연방항공국(FAA) 인증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은 AI 솔루션 영역으로 진출한다. SKT의 AI 반도체 자회사 사피온이 2024년 X340 칩셋을 출시하고, 여기에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팬텀AI 소프트웨어를 결합한다. 볼보 등에 탑재된 SKT '누구 오토' 상용화 경험을 더해 자율주행 솔루션 패키지를 선보인다. 로봇 영역에서는 물류, 바리스타 등 다양한 상용화 사례를 만들고 있다.


메타버스 '이프랜드'는 현실 공간을 가상 세계로 확장한다. 이프랜드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400만명에 누적 제휴 건수 2500건을 기록하고, 49개국으로 진출했다. MAU의 약 10%가 해외에서 나온다. 유 대표는 "이프랜드를 메타버스 시대의 '싸이월드'로 만들겠다"며 "이르면 4월 중 글로벌 시장에서 소셜 메타버스 서비스를 오픈하겠다"고 밝혔다. SKT는 MWC에서 독일의 도이치텔레콤, 북미의 T모바일, 아시아의 악시아타, 셀컴디지와 메타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장을 확대한다.

유영상 SKT 대표가 26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AI 테크 기업들과 동맹을 맺고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하겠다며 'K-AI 얼라이언스'의 구축을 알리고 있다. [사진제공=SKT]

유영상 SKT 대표가 26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AI 테크 기업들과 동맹을 맺고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하겠다며 'K-AI 얼라이언스'의 구축을 알리고 있다. [사진제공=S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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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얼라이언스' 구축…AI로 통신·미디어·구독 경쟁력 강화

AIX 부문에서는 'K-AI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 다양한 산업의 혁신을 이끈다. 인프라·하드웨어 영역에서는 사피온과 AI 반도체 시장에 진출했다. 하반기 출시를 앞둔 X330은 기존 X220 대비 4배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팬텀AI와 자율주행 협업, 코난테크놀로지와의 딥러닝 모델 협업 중이다. 광고 솔루션 테크 기업 몰로코, 글로벌 업무용 솔루션 기업 스윗과도 협력을 강화한다. 비전 AI는 글로벌 톱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사업자(CSP)와 협력해 글로벌 진출을 추진한다. AI 수의 진단 솔루션 엑스칼리버(X Caliber) 등 AI 카메라를 활용한 출동 관제·산업 안전 관리가 성과를 내고 있다.

유 대표는 AI 기업 투자 성과에 대해 "베스핀글로벌은 3년 전 투자해서 곧 유니콘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사피온은 지난해 스핀오프하면서 SKT·SK스퀘어·SK하이닉스가 800억 투자를 유치했는데, 올해 5000억원 가치의 투자를 받았다"며 "몰로코는 초창기에 투자했는데 유니콘을 넘은 지 오래됐다. 코난테크놀로지는 3개월 만에 8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그는 AI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라면 경쟁사라도 함께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내에 AI를 좀 한다고 하는 회사들은 열 손가락 안에 든다. 이들 회사와는 어떤 형태로든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어 BM 영역에서는 통신, 미디어, 구독 등 핵심 사업에 AI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인다. 초개인화 서비스 등 기존 디지털 혁신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T우주는 지난해 거래액(GMV) 6000억원을 넘었고, 올해 1조원을 목표로 한다. AI 기반 오픈형 구독 플랫폼으로 진화할 예정이다.


AI 기술로 ESG에도 나선다. SKT의 'AI 돌봄·케어콜'은 5만 가구에서 400명을 응급 구조했고, 지난해 400만건 이상의 스미싱을 차단했다. 투아트 등 AI ESG 스타트업들과도 협력한다.


유 대표는 취임 이후 'AI 컴퍼니' 전환을 선포하고 AI에서 미래 경쟁력을 찾고 있다. 그는 "서비스 관점에서 보자면 통신사는 고객 접점이 약하다. AI 서비스는 레거시 서비스를 건너뛰고 바로 고객과 접촉할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AI를 입혔을 때 생산성과 고객 가치가 높아진다. 기존 서비스에 모두 AI를 입히겠다"고 밝혔다.


"망 이용대가는 공정성…요금제 개편 노력"

이번 MWC 주요 화두인 망 이용대가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그는 "공정성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콘텐츠제공사업자(CP)와 통신사(ISP) 간 어느 정도로 역할을 분담해야 할지 힘이 아니라 공정성 논리로 접근한다면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넷플릭스와 망 이용대가 소송 중인 SK브로드밴드의 수장도 겸임하고 있다.


정부가 통신 3사 과점을 지적하고 가계통신비 인하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최대한 정부 시책을 따르겠다"며 "시니어 요금제와 5G 중간요금제 등은 최대한 빨리 정부와 협의해서 개편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바르셀로나=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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