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택근무가 더 친환경적" 사무실 거부하는 美공무원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기업 재택근무 축소에 곳곳서 반발
"차량 이용하지 않으면 환경에 도움"

코로나19 대유행이 완화되면서 미국에서 연방정부 공무원의 사무실 복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러나 공무원들은 재택근무가 더 친환경적이라는 이유로 이를 반대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하원은 공화당 제임스 코머 의원이 발의한 '출근하라(SHOW UP)' 법안을 지난 1일 가결 처리했다. SHOW UP은 'Stopping Home Office Work's Unproductive Problems'의 약자로 재택근무의 낮은 생산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취지의 법안이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WP 조사에 따르면 워싱턴DC에서는 2020년 2월부터 2022년 3월 사이 사업체 2300개가 문을 닫거나 이전했다. 이는 시내에서 근무하던 공무원들이 집에서 일하게 되면서 고객층이 사라진 탓이 크다. 이에 법안을 지지하는 이들은 법안이 통과되면 워싱턴DC 시내가 다시 활성화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연방공무원 75만 명을 대표하는 미 연방공무원노조(AFGE)는 재택근무 축소에 반대하면서, 차를 타고 사무실에 나가는 것보다 재택근무가 더욱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자크 사이먼 AFGE 공공정책국장은 "우리 모두 화석연료를 태우는 개인 차량이 공해에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차량을 이용하지 않으면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매체에 따르면 교통수단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미국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또 미국 노동자의 81.8%는 출근할 때 개인 차량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WP는 코머 의원이 발의한 법안이 상원을 통과할 가능성은 작다고 내다봤다. 당초 해당 법안은 하원을 통과할 때도 민주당 대부분이 반대하면서 찬성 221 대 반대 206의 근소한 차이로 통과했다.


한편 최근 미국 내 대기업은 원격근무를 폐지하거나 줄이고 사무실 근무를 늘리는 추세다. 미 보안회사 캐슬시스템즈에 따르면 미국 10대 도시 내 사무실 사용률은 지난달 말 기준 50%로 2021년 말(18%)보다 30%포인트 이상 급등했다.


디즈니는 내달부터 일주일에 나흘간, 스타벅스는 1주일에 사흘간 사무실로 출근해 근무하도록 했다. 구글과 애플도 각각 지난해 4월과 9월부터 주 3일 사무실 근무를 하고 있다.


다만 일부 직원들의 반발은 거센 상태다. 최근 주 3회 사무실 출근을 지시한 아마존에서는 직원들이 재고를 촉구했고, 디즈니 직원 2000여명도 최근 사측에 "사무실 복귀 지침을 재고해달라"는 청원을 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