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된 비결 뭐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자리, 경제·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 등 5개 분야 36개 사업 추진

청년 426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직업교육, 취업 박람회 등 일자리 관련 욕구 높아


양천공원 책쉼터 청년들

양천공원 책쉼터 청년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미래 양천을 이끌어갈 ‘핵심 세대’인 지역 청년들을 위해 올해 일자리 등 5대 분야 36개 청년 정책 사업에 51억원 투입계획을 수립, 21일 열린 양천구 청년정책위원회 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구는 본격적인 정책 수립에 앞서 양천구에 특화된 비전과 세부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한 달간 지역 청년 426명을 대상으로 청년정책 수요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 결과 양천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청년 정책 1위는 직업교육 및 직업체험(35.2%)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취·창업 박람회 개최(26.5%)가 2위를 차지했다. 경제 분야에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주거 공간 확보에 필요한 비용 지원(60.1%)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타 문화생활과 관련된 정책 1위는 문화시설 확충(28.4%)이었으며, 청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자가검진 프로그램 지원(22.5%)을 희망하는 이들도 많았다.



구는 이 같은 결과를 적극 반영해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양천!’이라는 비전 아래 청년에게 다양한 기회와 공간, 참여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일자리 ▲경제·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대 분야 3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들의 지원 욕구가 가장 컸던 ‘일자리 분야’에는 미취업 청년들에게 자격시험 응시료를 1인당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는 ‘청년 국가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을 비롯해 ▲창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원스톱 창업지원서비스‘ 제공 ▲취업지원 위한 ’광역 일자리카페‘ 운영 ▲민간기업 협업 기반 지속가능한 일자리 확대 위한 ‘청년인턴제 사업’ ▲기발한 아이디어로 창업한 청년에게 임차료와 인테리어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청년점포 육성사업‘ ▲일자리박람회 ’일자리 잡다(JOB多) 데이‘ 등 14개 사업에 14억여 원을 투입한다.


청년의 자립기반 형성을 위한 ‘경제·주거 사업’에는 ▲근로청년의 자산형성사업인 ‘희망 두배 청년통장’ ▲저소득 근로청년의 자산형성사업인 ‘청년내일저축계좌’ ▲자립기반이 취약한 청년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청년협동조합형 맞춤형 공동체주택 지원사업’ ▲청년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 등 5개 사업에 28억 여원을 지원한다.


청년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교육사업’으로는 자격증 취득 등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과 일자리를 연계하는 ‘청년 취업 교육 프로그램’이 확대 운영되며, 대학생들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양천구 대학생 장학금 지원’ 등 4개 사업에 1억2000여 만원을 편성했다.


청년 복지증진을 위한 ‘복지·문화’ 분야에도 7억 원을 투자해 7개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의 역량계발과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공간이자 지역밀착형 청년정책 전달 창구인 ‘청년센터 양천오랑’을 조성해 상반기 중 운영을 시작, 청년의 심리상담 서비스 비용을 지원하는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이 외도 청년예술인의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양천문화예술생태계 기반조성 사업’과 ‘가족돌봄 청년 지원사업’ 등이 새롭게 추진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참여·권리’ 분야는 청년이 지역사회와 적극 소통하며 정책 수립부터 집행, 평가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해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심의하는 ‘청년정책위원회’ 운영을 비롯 ▲청년의 능동적인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하는 ‘청년네트워크’ 운영 ▲청년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청년정책 토론회’ ▲청년의 다양한 아이디어로 공공의제를 발굴하고 실현하는 ‘청년도전 프로젝트’ 등 청년의 목소리를 담아낼 6개 사업에 80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1일 개최된 양천구 청년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주희 청년재단 사무총장은 “양천구 청년정책이 지역 청년들의 힘찬 비상을 응원하는 든든한 지지기반이 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뒷받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정책 수립 이전 단계부터 수요자인 청년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실효성 있는 청년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양천의 청년들이 사회의 당당한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청년체감형 맞춤 정책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된 비결 뭐지?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 ‘안전귀가 반딧불이’, 서울 자치구 최대 규모 운영

늦은 밤 귀가동행서비스인 ‘안전귀가 반딧불이’ 사업 작년 서울시 자치구 1위 실적 달성

서울시 자치구 중 최다인 50명 대원으로, 구 전역 25개 거점지역 활동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늦은 밤 귀가동행서비스인 ‘안전귀가 반딧불이’ 사업을 지난해 최대 실적에 힘입어 3월부터 서울시 최다 인원으로 운영한다.


먼저 구는 반딧불이 대원을 지난해 이어 올해도 50명을 운영한다. 이는 서울 자치구 최대 규모다. 2인 1조로 구성된 반딧불이 대원은 ‘서울시 안심이 앱’ 귀가동행서비스를 신청한 구민과 함께 집까지 동행한다. 또 다른 자치구와 비교해 대원인원이 많은 장점이 있어, 근무 중에 현장에서도 즉석 신청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용이하다.


구는 지난해 ‘서울시 안심이 앱’에 따른 이용실적도 총 1만8836건으로 서울 자치구의 안심귀가서비스 중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간 코로나 거리두기로 인해 이용자가 2020년 줄었다가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매년 신청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이에 구는 늘어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에도 반딧불이 대원을 서울시 최대인원으로 채용하여 서비스에 만전을 기한다.


서초·반포·방배·양재 등 권역별로 주요지역 25곳을 거점으로 선정해 구 전역에 반딧불이 대원을 촘촘히 배치한다. 운영시간은 월요일 밤10시~12시,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다.


또 구는 ‘안전귀가 수호천사’를 신설하여 경찰서와 협력해 여성1인가구 밀집지역 등 안전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순찰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해 9월 서초경찰서, 방배경찰서와 ‘여성범죄 등 제로화 지역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안전귀가 수호천사’ 외에 분야별로 다양한 ‘수호천사’를 운영한다. ▲민간시설 불법촬영물 점검하는 ‘불법촬영 수호천사’ ▲폭력 피해자 구제를 위한 법률상담과 성폭력 피해자 심리상담 지원하는 ‘토닥토닥 수호천사’ ▲CCTV 통합관제센터에 안심이 앱과 연계, 위기상황 주민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스마트 수호천사’ 등이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올해도 안전귀가 반딧불이 운영을 통해 늦은 밤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는 촘촘한 지역 안전망을 만들고, 서초구만의 ‘수호천사’를 새롭게 운영, 다방면으로 안전한 서초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양천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된 비결 뭐지? 원본보기 아이콘

“불법촬영 꼼짝마”…은평구, 화장실 정기점검 지원

지역 시설·기관 담당자, 민간 관리자, 사업장 소유자 등 수시 접수

불법촬영 탐지기기를 이용한 현장점검 월 1~2회 진행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불법 촬영 범죄를 예방하고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민간화장실을 대상으로 정기 점검을 지원한다.


구는 신청받은 화장실 중 특별관리 대상 화장실을 선정해 월 1~2회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안심화장실 스티커 부착 등 사후 조치도 한다.


화장실을 비롯해 탈의실, 샤워실 등 불법 촬영 점검이 필요한 장소라면 참여할 수 있다.


지역 시설·기관 담당자나 민간 시설 관리자, 사업장 소유주면 신청을 통해 화장실 정기점검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개인 주택 등 개인이 사용하는 공간의 경우 신청이 불가하다.


점검 비용은 전액 무료며, 은평구청으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가족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디지털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앞으로도 불법촬영 정기점검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된 비결 뭐지?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 달리는 이동건강버스 다시 시동을 걸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이동건강버스, 3월부터 운행 재개…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주민 요구에 맞춘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 무료 제공… 건강 증진 및 건강수명 연장 기여-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오는 3월부터 보건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지역 주민에게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오던 이동건강버스의 운행을 재개한다.


이동건강버스는 2012년 운행을 시작했으나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2020년에 운행을 중단,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오는 3월부터 다시 운행될 예정이다.


구는 운영 재개에 앞서 2021년 보건서비스 요구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동건강버스 건강관리 서비스를 재정비, 건강문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비만 예방관리’, ‘신체활동’ 등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건강증진사업 및 홍보 프로그램 등을 적극 추진해 주민의 건강관리수준 향상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동건강버스는 ▲혈압 측정 및 건강 상담 ▲대사증후군 검진 및 건강 상담 ▲알코올 분해 체질 테스트·자가 음주진단 등 절주 프로그램 ▲이동 금연클리닉 ▲신체활동·비만예방·영양관리 등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치매 간이선별검사 및 맞춤형 상담 ▲우울·스트레스 관리 등 자살예방관리 프로그램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용대상은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 및 건강취약계층 등이다. 자세한 사항은 동대문구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장승희 동대문구보건소장은 “이동건강버스의 운영을 재개해 고령자 및 의료접근성이 취약한 지역 주민들에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발굴·제공해 건강하고 행복한 동대문구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