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사 사외이사 임기 길수록 수익성 나빠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기 길면 수익성,기업가치, RBC비율 하락
CEO 임기와는 양의 상관관계
"사외이사, 제대로 된 전문성·독립성 확보해야"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국내 보험사, 특히 손해보험사의 사외이사 임기가 길어질수록 기업 수익성과 기업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이사, 사장 등의 임기가 길어질수록 장기적인 경영을 통해 수익성과 건전성이 올라가는 것과 상반된 결과다. 사외이사가 전문성, 독립성을 갖췄기보다는 경영진 또는 지배주주와 친소관계에 따라 선임되면서 경영행위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9일 한국금융연구원의 '보험회사 경영진의 재임 기간과 경영성과 간 관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사 경영진 임기에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

보고서는 2010~2021년 국내 영업 중인 생명보험사 14곳, 손해보험사 10곳의 경영진 재임 기간과 수익성, 건전성, 단기실적주의 추구행위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국내 보험사 경영진의 평균 재임 기간은 대표이사·사장은 50.1개월, 사외이사는 30.6개월, 보수가 존재하는 기타 등기임원은 43.9개월로 파악됐다.


CEO 임기와 총자산수익률(ROA)와 자기자본수익률(ROE) 등을 분석한 결과 재직 기간이 길수록 수익성 지표가 높았다. 지급여력(RBC)비율 등 건전성 지표도 CEO 재임 기간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반면 단기성과주의 행위 지표인 성장성 및 불완전판매 비율의 경우 CEO 재임 기간이 짧을수록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문제는 사외이사였다. 특히 손해보험사의 경우 사외이사 임기가 길어질수록 ROA, ROE, RBC비율, 기업가치 모두 유의하게 떨어지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실제 사외이사의 평균 임기도 생보사는 27.3개월인 반면 손보사는 33.4개월로 더 길었다. 전체 보험사로 범위를 넓혀 비교했을 때 사외이사의 재임 기간과 기업가치, 수익성 등과는 별다른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보고서는 "사외이사와 ROA 간의 유의하지 않은 관계는 경영진과 지배주주를 감시·견제하며 기업의 경영성과 및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도입된 사외이사제도가 국내 보험사에서는 기업의 수익성에 실질적·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뜻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생명보험사의 경우 CEO 재임 기간이 수익성, 기업가치 및 RBC비율에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CEO 재임 기간과 불완전판매비율 간에는 유의한 음(-)의 관계가 나타났다.


사외이사 임기가 길어질수록 보험사, 특히 손보사 경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배경에 대해서는 사외이사가 본래 목적대로 선임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석호·한상용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보험회사에서 상당 부분의 사외이사가 전문성 및 독립성을 보유한 인물보다는 경영진 또는 지배주주와 개인적 연고 등이 있는 인물이 선임되면서 경영행위 등을 제대로 감시 및 견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향후 보험사 경영문화가 경영성과의 질을 높이고 장기가치의 제고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기 위한 과정에서 최고경영자인 CEO 재임 기간의 충분한 보장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독립성 및 전문성을 보유한 인물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험사 사외이사 임기 길수록 수익성 나빠져"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