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행안부 원스톱 지원… 개혁, 어려운 측면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尹 대통령, 오전 참모들과 회의 진행 "국정기획수석이 창구"
대통령실 "차관 체제는 관리 수준… 어려움 보완해 나가도록"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이관섭 국정기획수석에게 행정안전부 업무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지원을 주문했다. 전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탄핵소추안 가결로 권한이 정지된 데 따른 업무공백을 맡긴 것으로 대통령실과 총리실, 행안부 간 협조를 잇는 역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행안부 업무 중 자치행정은 정무수석실, 인사는 인사비서관실이나 공직기강비서관실, 재난은 국정상황실 등으로 나뉘어 있다"며 "이렇게 되면 장관 업무를 대신할 차관이 일하기 쉽지 않으니 국정기획수석이 창구가 돼 행안부에 대해 '원스톱 서비스'를 해주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행안부 원스톱 지원… 개혁, 어려운 측면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이 관계자는 "정부혁신과 관련한 예정된 행사도 장관이 없으면 추진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차관 체제에서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는 관리 수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장관 부재에 따른 업무공백으로 개혁이나 국정과제 추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인정한 것으로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감안하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 후 수석비서관들과 회의를 갖고 국민안전, 민생 관리 등에 대한 당부도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회의도 평소와 같이 현안을 보고 받고 우선 상황을 챙기기 위한 자리로 이 장관 탄핵으로 인한 국정공백 우려를 챙겨달라는 메시지도 포함됐다"고 부연했다.


전날 대통령실은 탄핵 가결 20분 만에 언론 공지를 통해 "의정사에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지만, 정상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하루 만에 분위기를 다잡는 모습이다. 일각에서 거론됐던 '실세형 차관' 임명에 "그런 검토는 현재 하고 있지 않다"는 답을 바로 내놨고 한창섭 행안부 차관 역시 긴급 간부회의를 주재해 주요 현안을 점검한 뒤 "엄중한 상황을 맞아 흔들림 없이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역할을 차질없이 수행해달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실도 이 장관이 소관하고 있던 개혁과제, 세부 국정과제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참모들과 관계부처가 힘을 모으겠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이 최근 강조한 정부개혁에 대한 후속조치 역시 대통령실과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가 의견을 모아 방향을 설정하는 쪽으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장관 탄핵 직후 대통령실이 나서 ‘플랜B’를 바로 추진하는 모양새가 야당을 더 자극한다는 판단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 대통령이 ‘개입 논란’까지 겪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소모전은 불필요하다는 얘기다. 여권의 한 인사는 "(대통령실이)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기대하는 것도 결과적으로 야당이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