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엑스레이 영상만으로 인공지능이 '수면무호흡증' 진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당서울대병원 연구팀 개발
검사 간단하고 비용도 저렴

두경부 엑스레이 영상을 활용한 수면무호흡증 진단 예시. 딥러닝 알고리즘이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분류하는 이미지에서 특이점의 위치(붉은색)를 확인할 수 있다.[사진제공=분당서울대병원]

두경부 엑스레이 영상을 활용한 수면무호흡증 진단 예시. 딥러닝 알고리즘이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분류하는 이미지에서 특이점의 위치(붉은색)를 확인할 수 있다.[사진제공=분당서울대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정한길·김택균, 신경과 윤창호 교수 연구팀은 두경부 엑스레이(X-ray) 영상을 분석해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는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호흡량이 줄어드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수면의 질이 떨어져 만성 피로와 졸음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고, 장시간 방치할 경우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 선별검사를 실시해 결과에 따라 표준 진단법인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그간 여러 선별검사가 개발됐으나 검사의 정확도가 낮고 여럿이 생활하는 환경에서는 권장되지 않는 등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분당서울대병원에 내원한 수면무호흡증 환자 5591명의 두경부 엑스레이 영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의 정확도는 AUROC 0.82점으로 우수했다. AUROC는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로, 1에 가까울수록 우수함을 의미한다. 특히 이 모델은 수면무호흡증과 관련성이 큰 혀와 주변부 구조를 중심으로 눈으로 구분할 수 없는 미세한 차이까지 구분할 수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정한길, 김택균, 윤창호 교수(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정한길, 김택균, 윤창호 교수(왼쪽부터).

원본보기 아이콘

두경부 엑스레이 영상 검사는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다면 조기 치료가 중요한 수면무호흡증 진단 및 치료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창호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의 유병률은 30~69세 성인 중 10억명 정도로 추정되며 이 또한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며 "수면무호흡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한다면 더 이상의 증상 악화를 막고 삶의 질 또한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인공지능센터가 지원한 이번 연구는 이승훈 고려대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로버트 토마스 하버드의대 교수의 공동연구로 진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미국수면의학회지(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에 게재됐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