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지난해 청년 6540명 마음건강 심리상담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과학적 진단 기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서울시는 지난 해, 코로나 이후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 6,540명에게 전문 심리 상담 등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일 밝혔다.


2021년 1911명 대비 3.4배 확대된 것으로, 특히 규모뿐 아니라 사업 추진체계와 프로그램 등 질적으로도 고도화된 사업이 이루어졌다.

지난해 사업의 특징으로는 첫째, 전국 최초로 유형별 맞춤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 마음건강 회복 지원 형태로 진행되어, 양질의 심리상담과 온라인 심리안정 프로그램 등도 병행하여 제공하였다.


서울시, 지난해 청년 6540명 마음건강 심리상담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전문 임상심리 검사를 도입하여 유형(일반군, 준위기군, 고위기군)을 분류하고, 심리상태에 따라 평균 5.6회 심리상담을 지원해 주었으며, 필요시 전문 의료기관 연계 등 구체적인 사후 처방까지 제공하였다. 이와함께 고위기군 1345명을 조기 발견해 심화상담을 제공하고, 이 중 479명을 정신건강 전문기관 등에 연계하여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었다.


서울시는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제 정책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4차 상담사업 시행을 앞두고 참여청년 1520명(4차 참여자 전원 1089명 및 1~3차 기참여자 중 응답자 431명)을 선별해 마음건강 상태, 만족도, 효과성 등 전반적인 사업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방안도 도출하였다.

특히, 전국 지자체 최초로 마음건강 회복의 과학적, 객관적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측정체계도 도입하였다. 4차 참여자(1089명)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후, 정신의학적 평가척도 기반의 진단 검사를 별도 실시해, 긍정적 정서 증가와 부정적 정서 감소 효과 등을 확인하였다.


측정 결과에 따르면,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판단을 평가한 자아존중감은 60.9점에서 67.3점, 긍정적 마음의 회복탄력성은 57.1점에서 62.1점, 삶의 만족도는 51.0점에서 61.0점으로 유의미한 증가치를 확인했다. 한편, 부정 정서는 감소하여 우울감은 54.6점에서 45.9점, 불안감은 55.3점에서 45.4점, 스트레스는 65.3점에서 59.0점으로 낮아졌다. 또한 고민 유형별(진로, 적성/취업, 관계문제 등)로 어려움 감소효과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감소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시는 참여 청년과 상담사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올해 사업계획에 반영하고, 운영 콘텐츠를 보완해 4월부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마음건강에 대한 청년의 관심이 높고, 작년에 시행된 사업 실효성이 확인된 만큼 올해 1만명으로 지원대상을 늘리고, 고립은둔 청년도 마음건강 사업에 우선 지원받을 수 있도록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단순 상담을 넘어 처방 프로그램까지 기획 제공하고, 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마음건강 비전센터’를 4월 중 설치해 상담매칭, 참여자 사후관리, 청년정책 연계, 연간 사업평가 등을 종합 관리 및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마음건강 지원사업의 과학적 기반을 통한 진단체계 구축 및 성과평가 체계가 주축이 되어, 고립은둔 청년을 아우르는 종합 지원계획도 차질없이 세밀하게 구성, 3월중 별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최근 고립운둔 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마음건강 지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도 높아진 만큼, 작년에 큰 성과를 이룬 ‘청년 마음건강 지원 사업’을 올해 더 고도화해 4월부터 추진하겠다.”라고 하며, “특히, 지원 청년을 늘릴 뿐 아니라, 청년들의 긍정적 정서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심리 처방 프로그램 등도 함께 지원해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