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공공기관 총 347개…금감원 지정 면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서 '2023년 공공기관 지정안' 심의·의결

[아시아경제 세종=김혜원 기자] 올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은 총 87개로, 전년보다 43곳 줄어든다. 기타 공공기관은 40개 증가한 260개가 지정됐다. 금융감독원은 공공기관 전환을 면했다.


기획재정부는 30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공공기관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지정안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공운법) 제4조 또는 제6조의 규정에 따라 공운법의 적용·관리 대상이 되는 기관을 신규 지정하고, 기존 지정 기관에 대해서는 지정 해제 또는 유형을 변경해 지정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공공기관 총 347개…금감원 지정 면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정안 의결에 따라 총 347개 기관이 공운법상 관리 대상으로 확정됐다. 전년(350개) 대비로는 3개 감소했다.


공공기관 지정 요건에 부합하는 1개 기관(한국특허기술진흥원)을 신규 지정하고, 4개 과학기술원을 공공기관에서 지정 해제했다. 또 43개 공기업(4개)·준정부기관(39개)의 유형을 기타 공공기관으로 변경했다.


한국특허기술진흥원은 기타 공공기관(한국특허정보원)의 부설기관에서 별도 법인으로 지난해 8월 독립한 기관으로, 위탁사업 등으로 인한 정부 지원액이 총수입의 50%를 초과하는 등 공공기관 지정 요건을 충족해 신규 지정했다.

4개 과학기술원(KAIST·GIST·DGIST·UNIST)은 공공기관에서 제외됐다. 추 부총리는 "연구 기능과 고등교육 기능을 동시에 가진 기관의 특수성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지정 해제 이후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개별 법(한국과학기술원법 등)에 근거해 조직, 예산 등 경영 일반에 대한 관리감독을 지속 수행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또 지난해 8월 개편한 공공기관 관리체계에 따라 공기업·준정부기관 분류 기준 상향을 최초로 적용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기준 정원 300명 미만인 43개 공기업·준정부기관을 기타 공공기관으로 변경 지정했다.


이들 기관은 경영관리 주체가 기재부에서 주무 부처로 변경돼 운영상 자율성이 확대되고, 주무 부처의 관리감독 권한·책임은 강화된다.


공운위는 2021년 금감원에 부과했던 지정 유보 결정을 유지했다. 지정 유보 조건이 모두 정상 이행 중인 점을 감안했다. 기재부는 "다만 아직 이행이 진행 중인 과제는 이행 완료 때까지 이행 실적을 지속 점검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종=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