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원특례시,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4년만에 달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해충돌방지법 안착 노력 등 높은 평가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가 2018년 이후 4년 만에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을 달성했다.


창원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2022년 첫 시행된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75개 시 단위 중, 청렴체감도에서 2등급, 청렴노력도에서 1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했다.

경남 창원특례시청. [사진=이세령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청. [사진=이세령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시는 청렴노력도에서 전국 시 평균(77.6점)보다 무려 15점이나 높은 92.6점을 받았다. 여기에는 창원시만의 청렴정책이 주효했다.


시는 대내·외 청렴도 확산을 위해 청렴교육 강화에 힘을 쏟았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교육인 청렴 자가 학습 시스템을 도입·운영하였고, 새로 시행된 이해충돌방지법 안착을 위한 직원교육도 적극적으로 실시했다.


공직자 음주운전 이슈에 대응해서 가상음주운전 체험을 통해 경각심을 높였고, MZ세대의 청렴마인드 함양을 위해 임용 100일 기념 청렴카드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번 청렴도 종합평가에서 권익위는 20년 만에 개편한 평가 기준을 적용했다. 권익위는 지금까지 내·외부 청렴도 측정과 1년간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부패방지 시책평가의 이원적 평가체계로 운영했다. 하지만 2022년 평가부터는 이를 하나로 통합한 종합청렴도 평가 제도로 개편했다. 평가 범위가 넓어진 만큼, 기관의 청렴도 향상 노력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됐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청렴도는 도시 경쟁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이자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청렴도가 높을수록 구성원의 행복지수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시민이 신뢰하는 시정 운영과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 실현을 위해서는 청렴한 조직이 밑바탕 되어야 함에 따라 앞으로도 청렴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