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년째 방치' 동인천 민자역사 철거된다…복합개발 계획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인천역 정상화 첫발…일반상업지역 약 4400평 부지 개발 가능
허종식 의원 "제물포구 신청사, 청년주택 등 검토해야"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리모델링 공사가 중단된 뒤 10년 넘게 흉물로 방치된 경인전철 동인천 민자역사가 철거된다.


19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갑)은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가 지난해 12월 27일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방안에 대해 심의해 민자역사를 철거한 뒤 복합개발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은 민자역사 철거와 부지 복합개발을 위한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건물은 유통판매시설로 지어져 리모델링이나 증축을 할 경우 사업성 담보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돼 철거 후 복합건축물을 새로 짓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인천역 일대 국토부 소유 토지(1만 8449㎡)는 일반상업지역이어서 철도 용지를 제외한 1만 4000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1989년 조성된 경인선 동인천 민자역사는 2010년 증·개축 허가를 받고 300억원을 들여 건물을 리모델링하던 중 비용 문제 등으로 2013년에 공사가 중단돼 흉물로 방치됐다.


이 때문에 동인천역 일대 원도심 침체 요인의 하나로 지목됐고, 국내 민자역사 사업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혔다


2017년 12월에는 점용허가 기간인 30년이 끝나 국토교통부가 이 역사를 국가에 귀속하기로 했지만, 임차인 보증금과 건설사들의 유치권 대금 등 700억원대에 달하는 채권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다.


동인천역 민자역사 [사진=연합뉴스]

동인천역 민자역사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인천 민자역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됨에 따라 철도로 단절된 중구(남광장)와 동구(북광장)를 연계하는 방안을 비롯해 복합건축물 활용 방안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민자역사 건물의 용적률은 일반상업지역임에도 129%에 불과한 가운데, 신축할 건물은 용적률 1000%까지 개발이 가능한 만큼 수익성과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을 유치해야 원도심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허 의원은 "정부의 동인천역 민자역사 철거와 복합개발 결정을 계기로 동인천역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망 계획부터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판매와 숙박, 주거 등 통상적인 개발계획을 넘어 청년주택 도입 등 주거복지 향상과 업무 기능을 강화하는 직주근접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와 중구, 동구 등 산하 공공기관·공기업을 비롯해 행정 체제 개편안으로 거론되는 제물포구(영종 제외한 중구·동구 통합) 신청사 입주 방안 등 침체한 동인천역 일대를 살릴 수 있는 계획을 행정당국이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