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설 연휴 소방안전대책 발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0여개소 취약시설 화재안전조사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설 연휴 기간 시민의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나기를 위해 특별경계근무 등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라고 19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화재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빈틈없는 재난대응체계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중점 추진사항은 화재취약시설 현장점검, 소방관서장 중심 화재안전 강화, 재난상황 대비 비상 근무체계 유지 등이다.

화재취약시설 현장점검은 다중운집이 예상되는 역, 터미널 등 운송시설을 비롯한 특별 안전관리가 필요한 시설을 중심으로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운송시설 11개소, 대형판매시설 50개소, 전통시장 69개소, 소규모 숙박시설 50개소 등이 대상이다.


서울시, 설 연휴 소방안전대책 발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쪽방촌, 전통시장 등 안전취약시설 389개소에 대해 소방관서장 등이 대상처를 방문하여 소방안전 관리체계 확인 및 안전컨설팅을 통해 화재예방 여건을 강화한다. 또한 소방공무원 100명으로 50개 단속반을 구성하여 다중이용시설 등의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도 집중 단속한다. 이와 같은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재난본부의 소방대책이 시민의 생활 속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언론매체 및 사회관계망을 통해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대형화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방재난본부는 설 연휴 전날인 20일 18시부터 25일 9시까지 설 명절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

연휴 기간 동안에도 소방장비를 100% 가동하는 등 소방력은 공백없이 유지된다. 대형사고 발생 시 소방서장은 비상연락체계를 통해 신속하게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하고 현장을 지휘한다.


설 연휴기간 중 서울시 각 소방서는 화재취약지역 및 산불발생 위험지역 등에 대한 예방순찰을 실시하여 소방차 긴급통행로를 확보하고,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지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예방순찰은 소방 펌프차를 이용하며 코로나19 관련시설,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을 순찰노선에 포함하여 주야 1일 2회 이상 순찰을 실시한다.


119신고를 접수하는 서울종합방재센터는 설 연휴기간 중 5명을 더 충원한 26명을 병?의원 약국안내, 의료상담 임무에 투입한다.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안전한 설 연휴를 보내실 수 있도록 화재취약대상에 대한 선제적인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