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마존·MS 등 주요 테크기업 해고, 6만명 넘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실적 시즌을 앞두고 새해에도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 테크기업발(發) '감원 칼바람'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지난 1년간 주요 테크기업들의 해고 규모만 무려 6만명을 웃도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18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날부터 직원들에게 해고 통보를 시작했다. 이달 초 예고했던대로 인사, 매장 부문을 중심으로 1만8000명 규모의 정리해고가 본격화한 것이다. 이는 아마존 창립 이래 역대 최대 규모다. 작년 말만해도 주요 언론들은 아마존의 구조조정 규모가 1만명 상당일 것으로 예상했는데, 최종적으로는 더 확대됐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쇼핑패턴 변화, 연방준비제도(Fed)의 고강도 긴축과 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등이 맞물리며 경영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진 탓이다.

같은 날 시가총액 3위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 역시 전체 직원의 5%에 달하는 1만명을 해고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중대한 변화의 시대에 있다"면서 "비용 구조를 매출, 고객요구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전체 일자리를 1만개 줄이게 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일부 직원들은 이르면 이날부터 해고 통보를 받게 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최근 기업 감원은 특히 빅테크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CNBC는 "지난 10년간 증시 강세장을 이끌었던 기업들이 새로운 환경에 접어들며 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감원 규모가 커지고 있다"면서 "기업 성명, 언론보도 등에 기반한 지난 1년간 해고 규모만 6만명 이상"이라고 보도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들까지 포함할 경우 감원 규모는 훨씬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구글 알파벳의 생명과학 자회사인 베일리도 최근 전체 인력의 약 15%인 200명을 감원한다고 발표했다. 아직 구글의 경우 전사적 해고조치를 발표하지 않았으나 조만간 이러한 감원 행렬에 합류할 것이란 전망이 잇따른다. 구글의 작년 3분기 매출과 순이익은 모두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다. 부진한 실적을 우려한 회사측이 곧 비용 절감을 위한 구조조정 조치를 발표할 것이란 관측이다.

세계 최대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업체인 세일즈포스는 새해 들어 전체 인력의 10%를 감원하는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작년 11월 직원 1000여명을 해고한 지 몇달 되지 않아 또 다시 감원을 결정한 것이다. 작년 12월 기준 세일즈포스의 인력이 7만9000명임을 고려할 때 이번 해고 규모는 7000명 정도 추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크립토닷컴과 코인베이스 역시 가상자산 시장 급락의 여파로 각각 500명, 2000명 감원 계획을 공개한 상태다.


내달 1일 4분기 실적을 공개하는 메타플랫폼은 이미 작년 11월에 사상 최대 규모의 정리해고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구조조정 규모는 전체 직원의 13%인 1만1000명에 달했다. 메타플랫폼은 지난해 2,3분기 역성장에 이어 4분기에도 매출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실적 부진이 지속될 경우 메타플랫폼이 추가 구조조정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트위터 역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인수 결정 이후 3700명 규모의 감원조치가 단행됐다. 이는 전체 트위터 직원의 절반 수준이다.


시장에서는 테크기업들의 실적 악화 전망이 현실화하며 앞으로도 감원 칼바람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진다. 이날 구조조정에 돌입한 MS와 아마존은 각각 오는 24일, 내달 초 실적 발표가 예정돼있다.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 역시 내달 2일 실적 공개를 앞둔 가운데, 앞서 폭스콘 중국 공장의 가동 차질 등으로 부진한 4분기 실적이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세계적으로 빅테크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도 테크 기업들의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인이다. 유럽연합(EU)은 작년 말 메타플랫폼에 온라인 광고시장 반독점 규제위반 등을 이유로 막대한 벌금을 부과하는 등 최근 빅테크 규제 압박을 한층 높이고 있다. 주요 외신들은 테크 기업들이 올해도 작년 만큼 힘든 해를 보낼 것이라며 각종 규제, 경기침체 우려를 꼽았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