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내마스크 1~3월중 해제…정부 “올해 일상회복될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변선진 기자] 정부가 올해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하는 한편 백신 접종과 진단·치료체계를 통한 안정적인 관리로 일상회복을 이루겠다고 했다.


정부는 또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팬데믹 발생시 100일 내 효과적인 백신·치료제·진단기기 개발을 위한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플랫폼 구축 및 항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등 연구개발(R&D) 지원을 확대한다.

질병관리청은 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위기에서 일상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라는 주제의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 팬데믹에 대비한 국가 감염병 대응 체계 고도화 ▲상시 감염병 예방관리 강화로 일상 속 감염 위험 최소화 ▲고령화·미래 건강위협 대비 국민 건강보호 체계 마련 ▲글로벌 보건의료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R&D 주도 등 4개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질병청은 코로나19 4년차를 맞이한 올해도 코로나19의 산발적인 유행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 정부가 8일 입국자 격리 등 방역조치를 3년 만에 완화하면서 세계 각국으로 이동이 활발해진 만큼 중국발 유행이 확산의 변수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다만 백신 접종과 신속한 진단 및 치료체계를 통해 유행 규모는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달에서 3월 중으로 실내 마스크 해제 등 일상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질병청은 보고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일 확진됐던 (중국발) 환자 17명에 대해 전장유전체 분석을 한 결과, BA.5와 BF.1, BF.7이 검출됐고, 새로운 타입의 신규 변이주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그런 것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코로나 같은 팬데믹 발생하면 다음엔 더 잘 대응할 수 있게

질병청은 코로나19와 같은 미래 팬데믹을 대비하기 위해 국가 감염병 대응체계를 고도화한다.

우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의 질병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웹 기반 해외감염병정보 분석을 강화한다. 유행 예상 감염병에 대한 대국민 안내 및 선제적 방역조치를 위한 하수기반 감시를 10개 시도에서 전국으로 확대한다. 항만 국제선 재개 등 대비 공항 검역소에만 설치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을 항만 검역소로 확대하고, 해외감염병신고센터를 확충한다.


또 알려지지 않은 신종감염병을 뜻하는 'Disease X'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진단검사 인증제 도입 등 진단검사 역량을 강화한다. 권역·지역 감염에 대한 1차적 치료·관리 체계의 핵심인 권역 감염병전문병원(5개소)의 조기 착공 및 표준 매뉴얼 마련 등 진료체계도 구축한다.


근거 중심의 만성질환 예방관리 강화를 위해 국가 모니터링 필요 질환 선정 및 분석 데이터 구축을 통한 감시·분석도 한다. 사회환경 및 지역 상황을 반영한 건강 조사체계 강화를 위해 신규 건강조사 수요 적극 발굴하고 지역특화지표도 개발한다.


감염병 위기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립감염병연구소 중심으로 국내·외 연구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가 차원 국제 공조 및 허브 역할을 강화한다. 올해 감염병연구 국제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데 4억5000만원, 범부처 감염병 방역체계 고도화에 13억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신기술 기반 백신 플랫폼 개발지원과 신변종 감염병 대응 mRNA 백신 임상지원에 각각 113억원, 60억원을 지원해 산·학·연·관 협력 및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해 백신 개발 핵심기술을 확보한다. 미래의료 및 바이오헬스산업의 글로벌 선도를 위해 총 100만명 규모의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하고, 세포치료제, 인공혈액 개발 등 첨단 재생의료 연구를 활성화한다.


영유아기 장염을 유발하는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국가예방접종을 신규 도입해 어린이 건강보호와 영유아 가정의 경제점 부담을 줄인다. 기후변화로 인해 증가할 수 있는 모기·진드기 매개체 감염병에 대해 전국 16개의 매개체 감시센터를 통한 감시를 강화하고 검역단계에서 유증상자 조기검사를 확대한다.


반려동물 양육가구 급증으로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인수공통감염병(사람과 동물 간 전파 가능한 감염병)에' 대한 원헬스 기반 범부처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지영미 청장은 ‘감염병 대응에 관해서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당부를 전하면서 “미래 신종 감염병 위협에도 철저하게 대비하기 위해 충분한 진단 및 방역 역량을 확보하는 한편, 예방접종 제도를 선제적으로 정비하고 글로벌 보건의료 협력을 선도하는 원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