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발입국자 '문턱높이기'에 中, '상응조치' 거듭경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현 기자]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해외의 방역 강화 조치에, 중국이 '상응 조치'를 재차 경고했다.


6일 정례 브리핑에서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유럽연합(EU)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움직임과 관련, "일부 국가가 도입한 방안에 대응해 중국은 코로나19 상황과 방역 필요를 결합해 '대등'의 원칙에 따라 상응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각국의 방역 조치가 과학적이고 적정해야 하고 국가 간의 정상적인 인원 왕래와 교류·협력에 영향을 줘선 안 되고, 차별적 방안은 없어야 하며, 정치적 농간은 더더욱 없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럽의 전문 기관도 중국발 여행객에 대한 제한 조치가 불합리하다는 견해를 밝혔다면서 EU가 이 같은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에도 그는 대등 원칙에 따른 상응 조치를 거론한 바 있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환구시보 역시 6일 자 사설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일부 국가들의 방역 강화 조치가 과도하다고 평가했다. 과학적 판단이 아닌 대중국 편견과 정치적 계산에 기반한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사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코로나 바이러스만 막을 것이 아니라 '정치 바이러스'는 더더욱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는 오는 8일부터 그간 실시해온 입국자 격리와 입국 직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한다. 또한 코로나19 대확산 뒤 제한한 자국민의 해외여행을 점진적으로 허용한다.


이와 관련해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일부 국가들은 '도착 직후 코로나19 검사' 등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문턱'을 높이는 조치를 속속 채택했다. 그러면서 중국발 여행객들을 통한 감염자 대량 유입 및 신형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과 중국 정부의 부족한 정보공개 등을 지적했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