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음성확인서 제출에도 중국발 입국자 확진 지속…“잠복기·검사법 탓”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의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PCR 검사 의무화가 재시행된 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코로나19 입국자 검사센터가 운영되고 있다./영종도=강진형 기자aymsdream@

정부의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PCR 검사 의무화가 재시행된 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코로나19 입국자 검사센터가 운영되고 있다./영종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변선진 기자] 중국발 입국자는 출발 전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하게 된 5일 이들의 양성률은 전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형훈 중앙사고수습본부 의료대응반장은 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탑승 전 검사를 의무화한 1월5일 이후 단기체류 외국인 277명 중 확진자는 35명(양성률 12.6%)"이라며 "누적 양성률 23.1%(1199명 중 277명 양성) 대비 감소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19 확산과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했다. 5일부터는 입국 전 48시간 이내에 받은 PCR 검사 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입국할 수 있게 했다.


출발 전 음성확인서를 제출했음에도 중국발 입국자 8명 중 1명은 도착 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이다. 이에 대해 홍정익 중앙방역대책본부 방역지원단장은 "입국 전 검사 당시 잠복기에 있었기 때문에 입국 후 양성으로 전환된 것일 수 있다"며 "그 기간이 48시간 이후, 국내에 입국해서 3일째 되는 쪽에서 양성이 생겼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검사에는 항상 과학적 한계가 있다"며 "PCR 검사든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이든 다 위양성률을 가지고 있어, 검사법 자체에도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가운데 중국발 입국자의 확진 정보를 통해 변이 바이러스 분석해 중국의 간접적인 코로나19 상황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발 입국자가 양성 판정을 받아 7일간 머무르는 임시격리시설의 이용률은 33%다. 임시격리시설 입소자가 보호자 재택격리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고 예비시설도 추가적으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시설 부족 문제는 없다고 방역당국은 설명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