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문순 "KH그룹 회장과 만난 건 알펜시아 낙찰 직전 아닌 직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문순 강원도지사 [사진=아시아경제DB]

최문순 강원도지사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가 알펜시아 리조트 매각 과정에서 낙찰 직전 배상윤 KH그룹 회장을 만났다는 의혹에 대해 "낙찰 직전이 아닌 낙찰(개찰) 직후였다"고 반박했다.


최 전 지사는 4일 낸 입장문에서 "낙찰이 이뤄진 건 지난 6월21일 오전 11시로, 가장 높은 금액을 써낸 KH강원개발이 사실상 매각대상자로 확정된 것"이라며 "그 결과를 통보받고 감사를 표하고자 (같은 날) 오후 6시께 KH를 방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낙찰 이후 22∼23일 KH강원개발의 입찰서 적격성과 대금 지급 능력 등을 판단하기 위한 인터뷰를 진행했고 24일 낙찰자로 최종 결정했으나 이는 서류 적격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행정적 요식행위로 사실상 21일 낙찰과 함께 주요 내용이 확정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KH그룹만을 여러 차례 만났다'는 의혹에는 "알펜시아 매각이 네 차례 유찰됨에 따라 KH그룹뿐만 아니라 매입 의향을 가진 다른 기업에도 매입 추진을 요청하며 여러 그룹 회장들과 실무진들을 만난 바 있다"며 "정확한 면담 기록 등은 구체적 일시·장소와 함께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최 전 지사는 "법이 정한 정찰에 따라 복수의 감정법인을 통해 감정한 금액에 의해 매각예정가가 산정됐으며 감정가는 약 9000억원대였고 4번의 유찰로 최종 7115억원에 매각됐다"며 헐값 매각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강원도개발공사(GDC)가 해당 입찰을 진행하기 전 경영 판단을 하고자 회계법인을 통해 내부적으로 시장가격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약 5000억원대에 불과했다"며 "시장 가격 이상을 받았다는 게 업계와 전문가의 평가"라고 했다.


최 전 지사는 "입찰 과정은 국가의 제도인 온비드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으며, 강원도는 이 과정에 개입하지 않았고 할 수도 없었다"며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강원도는 낙찰 결과를 개찰 결과가 공개된 후에 통보받아 알게 됐다"며 "사전 낙찰이라는 것은 지나친 억측"이라고도 했다.


GDC는 지난해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KH그룹 산하 특수목적법인 KH강원개발주식회사에 총 매각 대금 7115억원에 알펜시아리조트를 팔아 넘겼다. 이후 입찰 참여 기업 두 곳 모두 KH그룹의 계열사로 드러나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최 전 지사와 도청 실무 관계자, KH그룹 관계자 1명 등 총 3명을 입찰방해 혐의로 춘천지검에 송치했다. 사건은 다시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검사 신준호)에 이첩됐고 수사팀은 27∼28일 최 전 지사 주거지, 강원도지사실, 평창군청, KH그룹 관계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매각 내부 결재 문서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