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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없이 스스로 길 찾아 승객 태우는 차, 판교서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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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29일부터 경기도 성남시 판교 일대에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 개시

로보셔틀이 판교제로시티 일대를 다니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로보셔틀이 판교제로시티 일대를 다니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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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자동차가 29일부터 경기도 판교에서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합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시작한다.


로보셔틀은 로봇과 버스를 뜻한 셔틀의 합성어다. 이번 시범서비스에는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차를 쓴다. 레벨4는 차량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해 차량을 제어하는 게 가능하다. 일부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비상 운전자가 개입한다.

우선 대형 승합차 쏠라티를 개조한 자율주행 차량 2대를 투입한다. AI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하기로 했다. 셔클은 탑승객이 애플리케이션으로 가까운 정류장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AI 알고리즘으로 나온 최적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방식이다. 대기시간을 줄이고 배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판교 제로시티 일대를 주행중인 로보셔틀<사진제공:현대차그룹>

판교 제로시티 일대를 주행중인 로보셔틀<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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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서비스 기간 이번 로보셔틀은 판교테크노3사거리 기준 반경 약 540m로 설정된 지역에서 다닌다. 앞서 지난해 세종시에서 로보셔틀을 처음 보인 후 이번에는 복잡한 도심환경에서 자율주행 실증을 위한 판교로 장소를 잡았다. 시범서비스는 선정된 관계자나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하기로 했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전무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로보셔틀·로보라이드 등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 중"이라며 "더욱 복잡해질 환경 속에서도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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