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구장도, 공연장도"…26일부턴 밖에선 마스크 완전히 벗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외라도 고위험·유증상자·밀집환경서는 "착용 권고"
실내 마스크는 당분간 유지

정부가 오는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 해제를 결정한 23일 서울 마포구 공덕오거리 인근에서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벗고 이동하고 있다. /강진형 기자aymsdream@

정부가 오는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 해제를 결정한 23일 서울 마포구 공덕오거리 인근에서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벗고 이동하고 있다. /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26일부터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 올 가을 야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할 때나 야외 콘서트 등에선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26일부턴 실외마스크 착용 지침과 관련해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나 공연, 스포츠경기 등의 관람객이 50명이 넘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규제가 사라지게 된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코로나19 재유행 고비를 확연히 넘어서고 있다"며 "방역 상황과 국민 불편 등을 감안해 위험성이 낮은 방역규제는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하나씩 해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내에선 코로나19가 발생한 첫해인 2020년 10월13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작됐다. 이듬해 4월12일부터는 실외라도 사람 간 2m 거리두기가 안되는 곳은 마스크 착용을 의무로 했다.


그러다 올 들어 초 오미크론 대유행이 지나고 감염병 대응 체계를 일상방역 기조로 전환하면서 5월2일부턴 '50인 이상 집회·공연·경기'를 제외한 실외에서 마스크 의무를 해제했다. 이어 여름 재유행이 감소세가 확연해지자 이달 26일부터는 '50인 이상' 규제까지 모두 풀기로 했다. 약 1년5개월 만에 실외 마스크 의무가 모두 사라지는 셈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실외 공간에 진행되는 스포츠경기 관람이나 야외 공연, 대규모 집회 등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산책로나 등산로, 야외 체육수업, 야외 결혼식, 지하철 야외 승강장, 놀이공원 등에서도 마스크 없이 즐길 수 있다.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된다. 독감 환자 증가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등을 고려한 조치다. 방역당국은 실외 마스크 의무는 없어지더라도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밀집 상황에서는 실외라도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착용해 달라고 권고했다.


"야구장도, 공연장도"…26일부턴 밖에선 마스크 완전히 벗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실외 마스크 권고 대상은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 ▲고령층, 면역저하자, 미접종자 등 고위험군 및 고위험군과 밀접 접촉하는 사람 ▲사람들이 많이 모인 가운데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침방울) 생성이 많은 상황 등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과태료 부과 강제적 조치를 없애는 것이지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니다"며 "상황에 따른 개인 자율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백 청장은 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서 유행 상황과 근거, 완화 기준과 시기 등을 추가로 논의하기로 했다"며 "여러 우려와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