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유행 방역대책①] 확진자 20만명 예상에도…정부는 "거리두기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빠르면 8월 중순~9월 말, 신규확진 10만~20만명 전망
백신 접종대상 50대까지 확대 … 팍스로비드 추가 확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만명대로 들어선 12일 서울 마포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강진형 기자aymsdream@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만명대로 들어선 12일 서울 마포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대상자를 50대 이상과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로 확대한다. 신규 확진자가 하루 10만~20만명까지 증가하더라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대신 국민들의 자발적 방역 수칙 준수와 고위험군 집중 관리로 피해를 최소화 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코로나19 여름철 재유행에 대비해 이 같은 새로운 새로운 방역·의료대책을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코로나 재유행 대책의 기본 방향을 '국민 책임과 자율에 기반한 자발적 거리두기'로 정했다. 과거 규제와 강제성에 기반한 방역에서 벗어나 영업시간이나 사적모임을 제한하는 식의 일률적 거리두기 조치는 시행하지 않는다. 국민들의 일상을 통제하는 방식의 대책은 효과가 떨어지고, 이미 일상회복이 상당히 진행된 상황이라 시간·인원 제한 조치에 대한 국민 수용성이 높지 않은 점 등이 고려됐다.


우선 4차 백신 접종대상을 50대 이상과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로 넓혔다. 현재 4차 접종은 60세 이상 고위험군만 맞고 있다. 취약시설의 경우 요양병원·시설 뿐 아니라 장애인시설과 노숙자시설까지 접종을 확대한다. 확진자 7일 격리의무도 당분간 유지한다. 진단 검사는 현재 시행중인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방식을 계속 사용하고, 해외입국자는 입국 후 1일차에 반드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고위험군 확진자에게는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를 적극 투여한다. 치료제를 추가로 구매해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는 의료기관도 늘린다. 지역별 거점전담병원을 통해 감염취약시설 환자들에게는 병상을 우선 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만266명, 누적 확진자 수는 총 1806만2109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11일 4만3908명 이후 63일 만에 다시 4만명대로 올라섰다. 지난 6일(1만9363명)과 비교하면 일주일 만에 2.1배가량 늘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파력이 빠르고 면역회피 특성이 있는 BA.5 변이가 확산되면서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재유행이 시작되고 있다"며 "질병청과 전문가들에 따르면 8월 중순에서 9월 말 하루 최대 20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