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안규백 전준위원장 사퇴… 깊어지는 '룰의 갈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대위 조정안 뒤집자 반발
당내 비대위 결정 두고 비판 거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전준위원장)이 5일 전격 사퇴했다. 다음달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전준위는 당대표 선출 등에 국민여론조사 반영비율을 늘리는 방안을 발표했는데,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를 뒤집자 반발한 것이다. 친명과 반명계 갈등 속에서 ‘룰 구성’을 두고 또 다른 내홍이 불거질 전망이다.


안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인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은 어렵다는 게 전준위원장으로서의 판단"이라며 "제 역할도 의미를 잃은 만큼, 전준위원장직을 내려놓도록 하겠다. 비대위, 당무위에서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날 전준위는 당대표와 최고위원 경선에 국민 여론조사의 반영비율을 늘린 방안(예비경선 30% 신설, 본경선 25%로 확대)을 채택했다. 하지만 비대위는 그 직후 비공개 회의를 갖고 조정안을 무산하고 기존대로 중앙위원 투표 100% 적용을 의결했다. 또 권역 대표성 강화를 위해 최고위원 선거 때 1인 2표 중 한 표를 권역 내 출마한 최고위원 중에 한 표를 행사하는 방식도 내놨다.


안 위원장은 "비대위는 대표적인 개혁안 중 하나로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폐기했다"며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고 반발했다. 권역별 투표제에 대해서도 "유례없는 제도"라며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보다 수도권과 호남 지역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안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당내에선 비대위가 결정한 규정을 두고 격론이 일었다. 전준위원인 김병욱 의원은 권역별 투표제를 비판하며 "지난 선거에서 우리가 패배한 핵심 원인 중 하나로 민심을 반영하지 못한 정부의 실정과 당의 일방통행"이라고 했다. ‘친이재명계’ 김남국 의원도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도 처음 들어보는, 기발하면서 기괴한 룰"이라며 "오히려 당원들의 권리 행사를 철저히 제한하는 방법"이라고 직격했다.

당내에서는 익명의 의원들이 이름을 올린 연판장이 돌기도 했다. 이들은 해당 글에서 비대위의 결정을 비판하며 "우리 당 의원들이 심도 있게 논의하여 마련한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