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직협 간부들, 행안부 ‘경찰국’ 설치 반대 삭발·단식 예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단위경찰서 직장협의회장 등
4일 경찰청 앞 삭발 시작으로
5일부터 릴레이 삭발·단식까지

전국경찰직장협의회 회장단 대표를 지낸 민관기 청주흥덕서 직협회장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찰의 중립성·독립성 확보와 민주적 통제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전국경찰직장협의회 회장단 대표를 지낸 민관기 청주흥덕서 직협회장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찰의 중립성·독립성 확보와 민주적 통제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규민 기자] 일선 경찰들이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에 반대하기 위해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3일 민관기 前 전국 경찰직장협의회 회장단 대표(현 청주흥덕경찰서 직협회장)는 “4일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각 경찰서 직협회장들과 함께 행안부 소속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삭발식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민 회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안 발표로 인해 민주경찰 역사의 가장 큰 위기를 맞았다”며 “해당 부서가 고위직 인사제청권 등을 가지고 있어 검사와 달리 인사에 매우 취약한 경찰의 특성상 정권의 눈치를 보게 되고 개별 수사에도 정권의 입김이 미칠 우려가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지난 1987년 고(故)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으로 얻어진 경찰의 독립성·중립성을 훼손하는 것이며 (경찰국 신설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수많은 국민들이 이룬 역사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민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지난 아픈 과거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경찰국 신설 정책을 철회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호소드립니다”고 밝혔다.

직협 측은 행안부 앞에서의 단체행동도 예고했다. 이들은 “5일 오전 10시부터는 세종시에 있는 행정안전부 앞에서 매일 3명씩 전국단위경찰서 직협회장들이 릴레이로 삭발할 것이며 민 회장은 단독으로 단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지난 1일 서울 마포경찰서 홍익지구대를 찾아 ‘경찰국’신설에 대해 반발이 심한 직협이 아닌 일선 지구대를 찾은 이유를 묻자 “명분을 쌓는 목적이 아닌 최현장에서 일하는 경찰관들 이야기를 생생하기 듣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