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美 10명 중 8명은 "중국 싫다"…국제사회 반중 여론 확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전 세계적인 반중여론이 인권 문제,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더욱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미국 등에서는 10명 중 8명이 중국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등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다.


29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는 지난 2월 14일부터 지난 3일까지 19개국 국민 2만4525명을 상대로 중국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중국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답변의 전체 중간값이 68%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전체 조사대상국 중 지난해에도 조사가 이뤄진 15개국 가운데 벨기에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모두 반중여론이 확대됐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느끼고 있다고 답한 미국인은 전체의 82%였고, 한국은 80%에 달했다. 지난해에 비해 각각 6%포인트, 3%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또 독일과 캐나다에서도 응답자의 74%가 중국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퓨리서치센터는 미국, 한국, 독일, 캐나다 등에서 중국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집계 이후 역대 최고라고 밝혔다.


일본의 반중여론은 87%에 달했고, 호주와 스웨덴은 각각 86%와 83%가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의 투자를 적극 환영하며 중국과 우호적인 관계였던 그리스에서도 중국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역대 최고 수준인 50%에 달했다.


퓨리서치센터는 이번 결과가 중국의 군사적 위협이 부각되는 한편 인권탄압과 함께 코로나19의 진원지라는 사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의 인권문제에 대해 '심각하다'는 응답이 79%(전체 조사대상국 중간값)로 반중여론을 10%포인트 이상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군사력이나 경제적 경쟁, 정치 개입 등 다른 중국 관련 이슈보다도 인권문제가 심각하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인식이 압도적이었다. 일본은 시 주석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89%로 가장 높았고 호주, 한국, 스웨덴, 미국, 프랑스 등도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률이 80%를 넘겼다. 이같은 인식은 지난해에 이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퓨리서치센터는 전했다.

(출처=퓨리서치센터)

(출처=퓨리서치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퓨리서치센터는 특히 한국의 반중여론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에 주목했다. 한국의 반중여론은 2014년 37%에 불과했으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보복이 있었던 2017년 60%대로 올라선 뒤 2020년 75%, 2021년 77%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퓨리서치센터는 "조사대상국 중 청년층이 노년층에 비해 반중여론이 더욱 많은 유일한 국가였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처럼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음에도 중국의 글로벌 영향력에 대해서는 66%(전체 조사대상국 중간값)가 최근 다른 국가에 비해 더욱 강해졌다고 평가했다. 또 중국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이지만 자국과의 관계는 양호하다고 응답한 국가도 더러 있었다. 네덜란드의 경우 응답자 75%가 중국을 부정적으로 보면서도 중국과 네덜란드의 관계가 나쁘냐는 질문에는 32%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퓨리서치센터는 "조사대상국 대부분은 중국과의 경제 관계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인권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지만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한국 등 대부분 국가가 인권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경제 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