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접종 까다로운 1·2세대 두창 백신…"3세대 도입 서둘러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원 기자] 국내에서 첫 원숭이두창 확진 사례가 보고되면서 원숭이두창 백신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생물테러나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대비해 1, 2세대 (사람)두창 백신 3502만명분이 비축돼 있다. 다만 이들 구형 두창 백신은 접종이 까다롭고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3세대 원숭이두창 백신 도입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견해가 나온다. 정부는 3세대 백신 도입을 위해 제조사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제약업계에 따르면 24일 현재 국내에서 허가된 두창 백신은 HK이노엔 의 '이노엔세포배양건조두창백신주' 뿐이다. 살아있는 바이러스의 독성을 약화해 투여하는 생백신으로, 2008년 12월31일 식약처에 허가 받았다. 두창 백신 접종은 1979년 중단된 터라 테러 대응용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는 인정받지 않았지만, 당국에 따르면 사람 두창 백신은 원숭이두창에 대해 약 85% 예방 효과를 가진다.


단 접종 방법이 까다롭고, 3세대 백신보다 이상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큰 점이 한계로 꼽힌다. 이 백신은 주사가 아니라 끝이 갈라진 '분지침'을 백신 바이알(병)에 담근 뒤 피부에 수직으로 15회 피가 맺힐 정도로 눌러 접종해야 한다. 접종 후 주사 부위에서 농포와 같은 피부 면역반응이 나타나는데, 이 반응은 접종 성공을 보여주는 지표지만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만지지 않아야 하는 등 관리해야 한다.


이상반응은 대부분 접종 부위의 경미한 통증이지만, 중증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고열과 습진, 심근염, 뇌염 등으로 악화하기도 한다.

반면 3세대 두창 백신은 구형 백신에 비해 안전한 편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청이 지난해 12월 발간한 보고서는 "현재까지 3세대 두창 백신이 안전성 측면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백신으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덴마크의 바바리안 노르딕이 개발한 백신 '진네오스'가 대표적인 3세대 두창 백신이다. 미국에서 2019년 원숭이두창 예방 용도로 허가받기도 했다. 3세대 백신은 피하주사와 같이 일반적인 방식으로 접종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더 안전하고 접종 방법이 편리한 3세대 백신을 도입할 것을 권고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국내 백신은 원숭이두창이 아니라 두창에 허가된 것으로, 1세대에 비해 줄긴 했지만 아직 이상반응 가능성이 있고 접종 방법도 까다로운 편"이라며 "현재 원숭이두창이 광범위하게 퍼져서 전 국민 대상으로 백신을 맞혀야 하는 상황은 아니므로 3세대 백신을 구해서 쓰면 된다"고 했다.


정부도 원숭이두창의 전파력이 높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일반 국민보다는 감염 노출 위험이 있는 고위험군에 제한적으로 두창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HK이노엔은 자사 두창 백신의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에 대해 식약처, 질병청 등과 협의하고 있다. HK이노엔은 3세대 두창 백신도 개발 중이지만 아직 비임상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