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안성지역에서 2개월 간 진행한 '지역사회 기반 코로나19 관리모형'(안성모형)이 병상 배정 소요 시간을 1시간으로 줄이는 등 환자 관리 효율성을 크게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에 대비해 보건복지부, 안성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과 함께 지난 1월24일부터 3월20일까지 안성모형을 운영했다.
안성모형의 핵심은 일선 보건소가 확진자를 파악해 경기의료원 안성병원에 통보하면, 병원이 중앙정부(중앙사고수습본부)를 통한 복잡한 의사소통 과정 없이 지역사회 상황을 고려해 바로 확진자를 진료(대면과 비대면)하고 중증도에 따라 재택치료나 입원치료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안성모형 운영 기간 안성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3만1076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5855명이 재택치료자 5540명, 입원환자 161명, 요양시설 대상자 154명 등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됐다.
이 중 입원환자 161명의 평균 재원 기간은 4일이었으며, 평균 입원 소요 시간은 1시간3분으로 집계됐다. 입원환자 전체의 54%(87명)는 입원 결정 후 1시간 내 입실했다.
이는 다른 지역 입원환자의 경우 시ㆍ군ㆍ구의 환자 등록, 사례조사서 확인 및 병상 의뢰 접수 등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거치는 행정절차로 인해 병상 배정까지 하루 안팎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병상 배정 소요 시간이 상당히 단축된 셈이다.
또 재택치료자 5540명 가운데 1802명은 비대면 진료(처방전 발행 1265건, 팍스로비드 처방 64건 등)를, 307명은 대면 진료(영상의학적 검사 289건, 혈액검사 182건, 팍스로비드 처방 37건 등)를 각각 받았다.
박건희 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안성모형은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사회 관리 체계의 효과를 보여 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지역사회 보건의료 기관 사이의 네트워킹과 지역 거버넌스 구축의 중요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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