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환경 車 강세.. 코스피 '봄바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환경 車 강세에 코스피 상승 전환
코스닥은 외인 순매도 속에 하락 지속

11일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외벽 꿈새김판을 관계자들이 따스한 봄날의 기운을 담은 글귀로 새단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2022년 봄편 꿈새김판 문안 공모전에서 남정모 씨의 '나누고 싶은 게 많은 날, 천천히 걸어도 좋은 날 #봄'을 당선작으로 최종 선정하고 문안에 맞는 이미지 작업을 거쳐 이날 꿈새김판을 게시했다고 밝혔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11일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외벽 꿈새김판을 관계자들이 따스한 봄날의 기운을 담은 글귀로 새단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2022년 봄편 꿈새김판 문안 공모전에서 남정모 씨의 '나누고 싶은 게 많은 날, 천천히 걸어도 좋은 날 #봄'을 당선작으로 최종 선정하고 문안에 맞는 이미지 작업을 거쳐 이날 꿈새김판을 게시했다고 밝혔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11일 코스피는 하락 출발했지만 상승 전환했다. 미국 증시의 부진 여파와 이번주 발표 예정인 경제지표 경계감에 하락 출발했지만,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명을 하회하고 외국인 순매도 폭이 줄어들은 영향에 힘입어 상승 전환했다.


이날 오전 10시22분 현재 코스피는 전장(8일)보다 8.26(0.31%) 오른 2708.65을 기록하고 있다. 개인이 501억원을 순매수 중이지만 기관과 외인이 각각 266억원, 247억원을 순매도 하면서 소폭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전체 종목 중에서는 537개 종목이 상승세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에서는 현대차의 강세가 돋보인다. 현대차는 이 시각 현재 2.27% 오른 18만500원을 기록하고 있다. 기아도 3.74% 오른 7만7700원을 가리키고 있다. 양 사는 친환경 차 판매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20%를 넘어섰다는 소식에 따라 투자심리가 개선됐다.


지난 10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양사의 올해 1분기 내수 시장 판매량(27만3762대) 중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비중은 23.5%(6만4417대)로 집계됐다. 1분기 친환경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4만4574대) 대비 44.5%(1만9840대) 늘었다. 전체 판매량 대비 친환경차 비중도 9.4%포인트 상승했다.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2만2768대로 전년 동기(8925대) 대비 155% 상승했다.


현대차 와 기아의 강세에 따라 운수장비업도 1.81% 상승하면서 업종 별 최고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 외에도 체시스 , 화신 , 명신산업 등이 3%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불변의 대장주인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심리도 개선되는 모습이다. 지난 4거래일간 하락 마감했던 삼성전자는 이날 0.44% 오른 6만81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어 LG에너지솔루션 , 삼성바이오로직스 , NAVER , 카카오 , 삼성SDI 등은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같은 시각 코스닥은 933.07을 기록하고 있다. 전장보다 1.37(0.18%) 내려간 수준이다. 개인이 879억원 규모 순매수에 나섰지만 외인과 기관이 각각 632억원, 218억원을 순매도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전체 종목 중에서는 724개 종목이 오름세를, 619개 종목이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다. 시총 상위 종목 중에서는 에코프로비엠 (0.17%), 펄어비스 (0.51%), HLB (1.17%), CJ ENM (0.16%) 등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업종 별로는 컴퓨터서비스, 음식료담배, 기타제조 등이 오름세를 타고 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한국 증시는 지난주 금요일 미 증시 특히, 나스닥의 부진 여파로 하락 출발했지만 자동차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전해진 점,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명을 하회한 점 등이 투자심리 개선에 우호적인 영향을 줬다"며 "수급적으로 외국인이 여전히 현물은 매도하고 있으나 그 폭이 미미하고 선물은 순매수하는 등 수급적으로도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결국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날 장중 발표되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와 함께 내일 독일과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등 글로벌 물가지표 발표를 앞두고 있어 적극적인 대응은 제한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10일 서울 여의도 윤중로 일대를 찾은 시민들이 벚꽃길을 거닐며 봄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10일 서울 여의도 윤중로 일대를 찾은 시민들이 벚꽃길을 거닐며 봄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