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 수능]교사단 "국어 난이도, 9월보다 어렵고 6월과 유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통과목은 작년 수능과 유사한 수준
6월 모평 대비 졸업생 6만명 늘어
"정확한 성적 위치 파악 후 정시 전략 짜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기다리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기다리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2022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은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았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9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렵고 6월 모의평가와 유사한 난이도였다는 평가다.


18일 2022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문제를 분석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입상담교사단의 오수석 소명여고 교사는 "올해 국어영역은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됐고 9월 모평보다 어려웠다"며 "최근 응시한 9월 모의평가를 고려할 때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위권 변별력 갖춰…지문 짧아졌으나 개념 추론 요구

오 교사는 "공통과목에서 지문 길이는 짧아졌지만 개념 추론을 요하는 문제들이 많아 과정이 다소 어렵게 느껴졌을 수 있다"며 "선택과목은 지문을 이해하고 해석해야하는 정보량이 있어 문제풀이 시간이 다소 소요됐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해 수능 국어영역은 문·이과 통합형으로 시행되면서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출제됐다. 공통과목에서 독서와 문학이 각 17문항, 선택과목 중 화법과 작문 11문항, 언어와 매체 11문항이 출제됐다. 문·이과 통합 수능 취지에 맞게 계열 특성을 반영하는 문제는 없었다는 설명이다.


올해 국어영역에서 상위권 수험생들의 변별력이 나뉠 것으로 보인다. 국어 영역은 9월 모의평가(표준점수 최고점 127점)보다는 어렵고 6월 모의평가(최고점 146점)와 유사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오 교사는 "통상 변별력이 있는지를 보는 기준이 표준점수 최고점과 1등급점수의 차이인데 작년 수능 표준점수 최고점과 1등급 점수차가 13점, 6월 모평은 13점, 9월엔 3점이었다"며 "6월과 비슷한 난이도였기 때문에 상위권 변별력을 갖췄고 중하위권 학생들에겐 다소 어려웠던 시험"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6월 모의평가와 난이도가 유사했다고 하더라도 6월 모평과 수능 응시자 구성이 달라 정시지원 전략을 세울 때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오 교사는 "6월 모평은 재학생이 전부 응시했지만 실제 재학생 중 5만명 가량이 수능 당일 결시하고, 수능에는 졸업생이 6만명 가량 추가된다"며 "집단 성적 분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6월과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고 단정하긴 이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년 결시율이 3%p 증가한 14.7%였고 최종적인 응시인원에 따른 자신의 성적의 위치를 확인하고 정시지원전략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통과목 난이도, 작년 수능과 유사"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기다리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기다리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원본보기 아이콘


공통과목은 작년과 유사한 수준이었다는 평가다. 김용진 동대부속여고 교사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격차를 고려해서인지 과거에 비해 독서 지문이 한단 수준으로 짧아졌는데 지문을 쉽게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문제 푸는 과정에서, 정확한 독서를 못했다면 풀기 어려운 문제들이 포함돼 추론적 사고를 전개해야 해서 노력한 흔적들이 보였다"고 평가했다.


올해 국어 독서에서는 '헤겔의 미학'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4∼9번), '트리핀 딜레마'를 소재로 한 사회 지문(10∼13번), '운전자에게 차량 주위 영상을 제공하는 장치의 원리'를 소재로 한 기술지문(14∼17번) 등이 출제됐다.


김용진 동대부속여고 교사는 "국어영역에 필요한 각 영역 소재 고루 활용했고 EBS 연계율은 50% 정도였다"며 "4~9번 문항에서 헤겔의 변증법을 이용한 주제통합독서 문항은 소재 자체가 학생들에게는 난이도가 있고 7번 문항이 비교적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김 교사는 "국어 독서 부분에서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과학 영역인데 올해는 과학 대신 기술영역에서 문항이 나왔다"며 "10~13번에 환율을 소재로 한 경제 지문이 나왔는데 학생들이 경제 지문을 다소 어려워하고, 제시문 내용을 정확히 알고 여러가지 정보를 추론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였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학의 경우 이육사의 '초가', 김관식의 '거산호 2', 이옥의 '담초(談艸)'를 소재로 한 현대시·고전 수필 복합 지문(18∼23번), 윤흥길의 '매우 잘생긴 우산 하나'를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24∼27번), 작자 미상의 '박태보전'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28∼31번), 정훈의 '탄궁가', 위백규의 '농가'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2∼34번) 등 고전 작품과 현대 작품들을 활용한 문제가 나왔다.


윤상형 영동고 교사는 "독서에 비해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쉬웠고 문학 지문 작품 특징과 난이도가 평이한 수준이었다. 학생들에게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며 "7개 작품 중 3개 작품은 EBS 교재와 연계됐고 2개 작품은 직접 연계라고 느껴질 정도였다"고 평가했다.


윤 교사는 "연계 안된 4개 작품도 생소한 작품이 포함되었지만 작품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았다. EBS 연계 되지 않은 작품 감상을 돕기 위해 문제마다 주어지는 보기를 통해 작품 이해를 도왔다"며 "문제 유형은 기존 출제유형 그대로 유지했으나 문제 풀이 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집중도를 요하는 문제가 많았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