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정부가 운임 상승과 운송 수단 확보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기업을 위해 선박과 화물기 공급을 확대한다. 원자재 가격 상승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책 금융 지원 규모도 늘린다.
정부는 27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서 '제5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출 현장 애로 해소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최단기 연간 무역액 1조달러 기록의 동력이 된 수출 확대 모멘텀을 유지하고 세계적인 무역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대응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정부는 우선 물류와 원자재 가격, 부품 수급 등 '3대 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연말까지 최소 23척 이상의 선박을 추가 투입하고 미주항로에 화물기 운항을 내년에 1만편까지 늘리기로 했다. 추경 예산 142억원을 확보해 수출 기업에 물류 바우처를 제공하고, 물류 애로 기업에 정책금융을 15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원자재 가격으로 인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근 가격이 급등세인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석유가스(LPG), 원유 등에 대한 할당 관세 지원과 함께 내년에는 원자재 구매 자금에 대한 지원 규모를 550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을 위해 주요 반도체 기업에 공급 확대 협력을 요청하는 등 주요 부품에 대한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 '물류·원자재 가격·부품 수급' 등의 주요 애로 사항을 밀착 관리하기로 했다.
바이오, 농수산식품, 콘텐츠, 이차전지 등 신성장 산업에 대해서는 맞춤형 지원에 나서 미래 무역 기반도 마련한다.
이 밖에 국내 중소기업과 글로벌 기업을 이어줄 수 있는 전용관 개설, 공공플랫폼 고도화를 통한 마케팅 지원과 함께 내년에 1천300개의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해 수출을 지원하는 등 수출 저변 확대책도 시행한다. 아울러 미래 무역 전략 차원에서 반도체 등 핵심 품목을 중심으로 주요국과 공급망 공조 체계를 구축해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환경이나 노동 등 가치 지향적인 무역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앞으로 더 많은 중소·벤처기업이 해외 시장에 도전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무역 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달라진 무역환경에서 우리 기업이 더 원활하게 차명할 수 있도록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 등 글로벌 통상 규범 논의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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