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 대출금리 사라졌다…빚투·영끌족 이자부담 더 커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주요 시중은행에서 2%대 대출금리가 자취를 감추고, 5%대 진입을 눈앞에 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데다 금융당국의 대출 총량 규제로 시중은행들이 우대금리를 깎거나 가산금리를 올린 영향이다.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기조로 빚투(빚 내서 투자)·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족의 이자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이 적용하는 다음 주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3.031∼4.67% 선이다. 2.62~4.19% 사이였던 8월 말과 비교하면 두 달도 지나지 않아 0.4%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9월 기준 신규 코픽스를 반영한 결과다.

주담대 혼합형(고정형) 금리는 연 3.14~4.95%로 올랐다. 8월 말에는 2.92~4.42% 수준이었다. 상한선은 0.53%포인트 뛰어 5%대 직전이다. 1년 만기 신용대출 금리는 3.18~4.43%(1등급 기준)로 8월 말(3.02~4.17%)보다 하단과 상단이 각각 0.16%포인트, 0.26%포인트 올랐다. 주요 대출상품의 금리가 일제히 오르면서 2%대 금리는 사라졌다.


급격한 금리 인상은 코픽스 금리가 견인했다. 코픽스는 국내은행이 대출자금을 조달하는 데 쓴 비용(금리)을 말한다. 코픽스에 따라 여수신 금리도 바뀐다. 코픽스는 8월 1.02%에서 9월 1.16%로 0.14%포인트로 급등했다. 0.15%포인트 올랐던 2017년 12월 이후 3년 10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이다.


은행이 우대금리를 줄이거나 가산금리를 올린 영향도 크다. 금융당국은 1금융권 가계부채를 5~6%대로 억제할 방침이다. 시중은행으로서는 연말 대출중단 없이 증가세를 억제하려면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출금리는 앞으로 더 빠르게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적극 검토하고 있어서다. 다음 달 한은이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거란 예상이 우세하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 15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저희(한은)가 보는 경제 예상에 따르면 11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해도 큰 어려움이 없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밝혔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